팬오션, VLOC에 풍력 추진 '로터 세일' 국내 최초 도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팬오션(028670)은 브라질 최대 광산업체 발레(Vale)사와 협업을 통해 장기운송계약에 투입하는 초대형 광탄선(VLOC)에 로터 세일 시스템을 설치한다고 18일 밝혔다.
팬오션에 따르면 'SEA ZHOUSHAN'호에는 높이 24m, 지름 4m의 로터 세일 총 5개가 갑판에 설치됐다.
팬오션은 지난 6일 포스에스엠, 한국선급(KR)과 로터 세일 시스템의 연료 효율성 제고 방안 도출 및 분석을 위한 신기술 공동 협약도 체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팬오션(028670)은 브라질 최대 광산업체 발레(Vale)사와 협업을 통해 장기운송계약에 투입하는 초대형 광탄선(VLOC)에 로터 세일 시스템을 설치한다고 18일 밝혔다. 로터 세일은 수직으로 세운 원통형 기둥을 바람이 회전시키면 보조 추진력을 얻을 수 있는 장치다.
팬오션에 따르면 ‘SEA ZHOUSHAN’호에는 높이 24m, 지름 4m의 로터 세일 총 5개가 갑판에 설치됐다. 국내 외항 선박 가운데 로터 세일이 적용된 것은 SEA ZHOUSHAN호가 처음이다.
팬오션 관계자는 “풍력 에너지를 이용하면 6~8%의 연료 절감과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국제해사기구(IMO)가 탄소배출 감축 목표에 맞춰 친환경 기술을 시범적으로 도입했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사회적 요구를 실천해 신뢰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했다.
팬오션은 지난 6일 포스에스엠, 한국선급(KR)과 로터 세일 시스템의 연료 효율성 제고 방안 도출 및 분석을 위한 신기술 공동 협약도 체결했다. 실제 운항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연료 절감 방안을 비롯한 신기술 활용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을 정립해 갈 예정이다.
팬오션 안중호 대표이사는 “포스에스엠, 한국선급과의 협업을 통해 해당 시스템이 연료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운항 효율성 제고에 유효하게 작용한다는 결과가 도출된다면, 향후 추가 도입도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中 5세대 스텔스 전투기 공개… 韓 ‘보라매’와 맞붙는다
- 배터리 열폭주 막을 열쇠, 부부 교수 손에 달렸다
- 사람도 힘든 마라톤 완주, KAIST의 네발로봇 ‘라이보2’가 해냈다
- '첨단 반도체 자립' 갈망하는 中, 12인치 웨이퍼 시설 설립에 6조원 투입
- “교류 원한다면 수영복 준비”… 미국서 열풍인 사우나 네트워킹
- 우리은행, ‘외부인 허위 서류 제출’로 25억원 규모 금융사고… 올해만 네 번째
- [증시한담] 증권가가 전하는 후일담... “백종원 대표, 그래도 다르긴 합디다”
- ‘혁신 속 혁신’의 저주?… 中 폴더블폰 철수설 나오는 이유는
- [주간코인시황] 美 가상자산 패권 선점… 이더리움 기대되는 이유
- [당신의 생각은] 교통혼잡 1위 롯데월드타워 가는 길 ‘10차로→8차로’ 축소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