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500대 기업 경영평가 '최우수'..2년 연속 종합 1위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삼성전자가 국내 500대 기업 중 투자, 글로벌 경쟁력, 지배구조, 건실 경영, 일자리 창출 등 다수 경영 부문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며 경영평가 최우수 기업에 선정됐다.
18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지난해 기준 국내 매출 상위 500대 기업(산업 부문)을 대상으로 ▲고속성장 ▲투자 ▲글로벌 경쟁력 ▲지배구조 투명 ▲건실 경영 ▲일자리 창출 ▲양성 평등 ▲사회공헌 등 8개 부문에 걸쳐 각종 경영 데이터를 평가한 결과, 삼성전자가 800점 만점에 최고점인 720점을 받아 종합평가 1위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2년 연속 종합평가 1위를 차지했다.
이번 조사는 8개 부문 지표를 업종별, 매출별 구간으로 나눠 표준편차를 산출한 뒤 부문당 100점씩 총 800점 만점으로 집계했다. CEO스코어는 2017년부터 5년째 국내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 데이터를 평가해 발표하고 있다.
2~3위는 각각 711.9점, 711.6점을 얻은 LG생활건강과 SK하이닉스가 차지했다. LG생활건강은 글로벌경쟁력부문과 사회공헌부문, SK하이닉스는 고속성장과 투자, 사회공헌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8개 부문별 경영평가에서는 각기 다른 경쟁력을 지닌 업종 대표 기업들이 선정됐다.
고속성장 부문은 매출 10조원 이상 기업군에서 SK하이닉스와 SK텔레콤, CJ대한통운, 기아, CJ제일제당이 우수 평가를 받았다. 매출 10조원 미만 기업에서는 씨젠과 한화에너지, 엔씨소프트, 한샘, BGF리테일이 우수 기업에 뽑혔다. 고속성장 부문 평가는 매출 증감률과 자기자본이익률(ROE)을 근거로 삼았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매출이 31조9천4억원으로 전년 대비 18.2% 증가했다. 이는 동종 업계 평균 증감률 4.4%보다 13.8%포인트 높다. 같은 기간 씨젠도 매출 증감률이 822.7%로 동종 업계 평균 45%를 크게 웃돌았다.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투자 부문에서는 SK하이닉스와 셀트리온, 네이버, 현대백화점, 삼성전자가 우수 기업으로 꼽혔다. 이 부문은 매출액 대비 유·무형자산 취득액과 연구개발(R&D)비 비중을 집계해 비교했다.
셀트리온의 지난해 유·무형 투자액은 5천413억원으로 매출 대비 비중이 29.3%였다. 이는 동종업계 평균 9.3%의 3배가 넘는다. 네이버도 지난해 매출액 대비 비중이 16.3%로 동종업계 평균 4.8%를 뛰어넘었다.
글로벌 경쟁력 부문 우수 기업에는 삼성전자와 LG생활건강, 포스코, 셀트리온, KT&G가 이름을 올렸다. 이 부문은 동종업계 글로벌 매출 1위 기업의 매출액·영업이익률 대비 해당 기업의 실적 비중을 평가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기업 대비 매출 비중이 73.8%, 영업이익률 비중이 62.9%로 집계됐다. 포스코도 글로벌기업 대비 매출 비중이 99.7%, 영업이익률 비중이 105%로 나타나 우수 기업에 선정됐다.
공시정정 건수, 이사회 구성임원 정보 공개, 지배구조 보고서 등을 종합 평가한 지배구조 투명 부문은 코웨이와 포스코, KT&G, 삼성전자, 현대건설이 이름을 올렸다.
영업이익률과 주당순이익증가율, 이자보상배율, 부채비율 등이 평가 기준이 된 건실경영 부문은 KT&G와 삼성전자, 엔씨소프트, 씨젠, SK(주)가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일자리 창출 부문에서는 씨젠과 코웨이, 네이버, 포스코, 삼성전자가 선정되며 고용에 힘쓴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부문 평가는 고용증감률과 기간제근로자 비중, 근속연수, 연봉 등이 기준이 됐다.
여성임원 비율과 여직원 비율, 남녀 직원 간 연봉격차, 근속연수 차이 등을 평가한 양성평등 부문은 코웨이와 LF, 네이버, CJ제일제당, 매일유업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CEO스코어 관계자는 "사회공헌 부문에서는 SK와 LG생활건강, 유한양행, 엔씨소프트, SK하이닉스가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며 "이 분야는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국제공시기준(GRI Standards)에 맞춰 환경과 사회적 책임을 다했는지 여부를 평가했다"고 말했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G 4개 상장사, 기후변화 대응 우수기업 선정
- 삼성전자-현대차, 車 반도체 수급난 해결 맞손
- 삼성전자 '결단의 시기' 째깍째깍…美 19조 투자 내주 발표하나
- 남양유업·신세계건설, 매출 1兆 클럽서 탈락…삼성전자 '승승장구'
- 밀리의서재, 독자와 함께 만드는 '2024 올해의 책' 투표
- 밸류업 표방 HL홀딩스, 자사주 뒤통수…공익법인 악용
- "조선업계 내년부터 성장세 본격화...고부가 선종 확대"
- "삼성전자 진정한 주가부양책은 기술경쟁력 회복"
- K톡신 3사 '명암' 갈린 이유 있었다
- 육아 힘들다고…생후 7개월 쌍둥이 딸 살해한 40대 '긴급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