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연금보험 연금보험 꿀팁! ③ 납입제도 활용

2021. 5. 18. 08: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IBK연금보험과 함께 연금보험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는 연금보험 꿀팁. 이번에는 연금보험 납입 관련 제도와 활용 시 유의점에 대해 알아봤다.

연금보험은 노후에 연금을 수령할 목적으로 가입하기 때문에 대부분 10년 이상 장기간 납입하는 상품이다. 이러한 장기 납입의 이점은 월 납입 금액을 줄여 비교적 적은 부담으로 노후를 준비 할 수 있다는 데 있다. 복리효과를 통한 수익을 얻을 수 있고, 10년 경과 시 비과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보험사 입장에서 장기납은 안정적인 자금 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고객이 장기납을 선택할 수 있도록 보완 옵션을 제공한다.

특히 납입 중 발생할 수 있는 불가피한 상황으로 계약이 해지되거나 그로인한 고객의 손해를 방지할 수 있도록 보험회사는 여러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납입일시 중지, 잔여보험료 납입 종료 옵션 등이 그것이다.
* 각 회사별 적용 조건 및 기간이 상이함.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조

단, 대부분의 일시 중지 옵션은 납입 기간이 50%를 경과한 시점부터 적용이 가능하다. 이에 10년 납을 선택했다면 계약일로부터 50%가 지난 5년 이후부터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해야 한다.

이처럼 장기납입의 장점이 크지만 사정상 늦은 시기에 노후 준비를 시작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불확실한 장래 상황을 우려해 단기납을 선택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단기납입을 통한 연금보험 가입 시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며, 고객 입장에서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이득인지 알아보자.

[세제혜택]
5년 납 이하 단기 납입의 경우라도 10년 이상 유지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때 받을 수 있는 연금보험 비과세 혜택의 유형은 총 3가지다.

1. 월적립식 비과세 : 납입기간 5년 이상, 연간보험료 1,800만원(월평균 150만원) 이내 납입, 10년 이상 유지 시 적용

2. 종신연금 비과세 : 계약자 = 피보험자 = 수익자 동일, 연금개시나이 만 55세 이상, 종신연금 보증기간이 기대여명 이하일 때 적용

3. 1억한도 비과세 : 총 납입 보험료가 1억 한도 이내, 10년 유지 시 적용

납입기간을 가장 짧게 선택할 수 있는 유형은 세 번째로, 1억 이하 목돈이 있을 때 적합하다.

또한 추가납입 및 선납 제도를 이용한다면 3년 납 월납 상품으로도 목돈 운용과 1억 한도 비과세 요건을 충족할 수 있다. 3년 납 일반연금 상품에 가입(5월 현재공시이율 2.3%)하고 총 납입금액 1억 원을 선납·추가납입으로 납입 완료 후 10년을 유지하면 1억한도 비과세 요건을 충 족할 수 있는 것이다.

[장기유지 보너스]
연금보험 꿀팁 2번째 시간에 설명한 장기유지 보너스도 단기납 가입 시에 확인할 필요가 있다.

장기유지 보너스는 상품을 가입하고 장기간(통상 5년 이상) 유지하면 유지계약에 대해서 보험사가 부여하는 혜택을 말한다.

IBK연금보험은 이 장기유지 보너스를 3년 시점부터 제공한다. 기존 총 2회 지급하던 것을 2021년 5월 상품개정과 3년 시점 유지보너스 신설을 통해 총 3회 지급으로 확대한 것도 눈길을 끈다. 3년 납을 기준으로 할 때 기존의 2.0%에서 3.0% 추가 지급으로 확대한 것이다.
* (무)IBK인터넷연금보험 관련 보다 자세한 내용은 IBK연금보험 온라인 페이지(PC/모바일)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IBK연금보험은 5월 한 달 간 (무)IBK인터넷연금보험 및 (무)IBK인터넷세액공제연금저축보험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신세계 상품권 이벤트(10만원 이상 가입고객 대상 백화점 상품권 3만원 지급)를 진행하고 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