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각 '포대화상' 등 간송재단 회화 3건 보존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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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청은 간송미술문화재단 소장품 가운데 국보나 보물 등으로 지정되지 않은 비지정문화재인 한시각, 이인상, 민영익의 그림 3건 79점의 보존처리를 마쳤다고 밝혔습니다.
17세기를 대표하는 화가로 평가되는 한시각의 작품 가운데 '포대화상'이 보존처리를 마쳤습니다.
서얼 출신이지만 연암 박지원과 추사 김정희가 존경했다는 18세기 인물 이인상 유물 중에는 뛰어난 글씨와 그림이 수록됐다고 평가받는 '원령희초첩'이 보존처리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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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청은 간송미술문화재단 소장품 가운데 국보나 보물 등으로 지정되지 않은 비지정문화재인 한시각, 이인상, 민영익의 그림 3건 79점의 보존처리를 마쳤다고 밝혔습니다.
17세기를 대표하는 화가로 평가되는 한시각의 작품 가운데 '포대화상'이 보존처리를 마쳤습니다.
포대화상은 포대를 메고 다니는 승려를 그린 포대도로, 현존하는 한시각 포대도 5점 중 유일하게 국내에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1655년 조선통신사로 일본에 갔을 때 일본 측이 요청해 사행록에 그린 것으로 추정됩니다.
서얼 출신이지만 연암 박지원과 추사 김정희가 존경했다는 18세기 인물 이인상 유물 중에는 뛰어난 글씨와 그림이 수록됐다고 평가받는 '원령희초첩'이 보존처리를 받았습니다.
민영익이 1895년 을미사변 이후 중국 상하이에 망명해 제작한 것으로 짐작되는 '운미난첩'도 보존처리가 끝났습니다.
문화재청은 보존처리 작업과는 별도로 간송미술문화재단이 보유한 그림과 글씨, 도자기 120점에 대해 훼손을 방지하기 위한 예방 조치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승은 [selee@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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