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여성, 청국장 먹으면 모발·손톱·눈썹 자라는데 도움

이승구 2021. 5. 17. 14: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된장‧간장과 함께 콩을 발효해 만든 식품인 '청국장'.

이러한 청국장을 중년 여성이 먹으면 모발과 손톱, 눈썹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밝혀졌다.

연구팀은 지난해 40∼60대 중년 여성 20명을 '청국장 섭취 그룹'(10명)과 '청국장 미섭취 그룹'(10명)으로 분류한 뒤 두 그룹 간 모발‧손톱‧눈썹 상태의 차이를 분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건국대 연구팀, '20∼40대 여성' 20명 대상 12주간 연구 결과
청국장 섭취 그룹, 모낭 당 모발개수 14% 증가..효과 입증
눈썹 길어지고 8%가량 더 짙어져..손톱 두께도 19.7% 증가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 제공
 
된장‧간장과 함께 콩을 발효해 만든 식품인 ‘청국장’. 특유의 고약한 냄새 때문에 사람들 사이에서 호불호가 많이 갈리지만, 영양분이 많고 소화가 잘되는 데다 배양균을 첨가하면 하루 만에 만들어 먹을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해 인기가 많은 음식이다.

이러한 청국장을 중년 여성이 먹으면 모발과 손톱, 눈썹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밝혀졌다. 

나이가 들면서 모발이나 눈썹의 숱이 적어지고, 눈썹 짙기가 점점 옅어지며, 손톱이 얇아지는 데 청국장이 이러한 현상을 개선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17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건국대 생물공학과 강상모 교수팀은 ‘청국장 식이가 40~60대 중년 여성의 모발에 미치는 영향’ 등 세 편의 논문을 통해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밝혔다.

연구팀은 지난해 40∼60대 중년 여성 20명을 ‘청국장 섭취 그룹’(10명)과 ‘청국장 미섭취 그룹’(10명)으로 분류한 뒤 두 그룹 간 모발‧손톱‧눈썹 상태의 차이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청국장 섭취 그룹’ 여성에게 평소처럼 음식을 먹되 아침 식사 전에 생 청국장을 50g씩(콩 약 45~50개) 12주간 섭취하도록 했다.

그 결과, ‘청국장 섭취 그룹’의 면적당 모발 개수는 4.7%, 모낭당 모발 개수는 13.6% 증가했다. ‘청국장 미섭취 그룹’의 눈썹 길이는 2.6% 감소했지만, 섭취 그룹에선 9.1% 길어졌다. 

또 ‘청국장 섭취 그룹’의 눈썹 두께도 42%나 두꺼워졌고, 눈썹 짙기도 8.3% 짙어졌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노화로 인해 눈썹이 지속해서 옅어진다”며 “청국장 섭취로 단백질 섭취가 늘어나 눈썹 육모를 돕고 눈썹이 길어지고, 짙어지는 것을 확인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청국장을 12주간 섭취한 중년 여성은 손톱 두께도 19.7% 증가했다. 손톱의 밝기를 나타내는 지표는 개선됐고, 손톱 색의 붉은기‧황색기는 감소했다. 손톱 표면의 손상도(들뜸)도 완화됐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40∼60대 중년 여성이 청국장을 섭취하면 손톱 건강에도 이롭다”며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고 노화로 인해 떨어지는 단백질 흡수력을 저분자 화한 콩 단백질을 통해 높였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한국미용학회지’ 최근호에 실렸다.  

한편, 청국장엔 콩에서 유래한 아이소플라본‧사포닌‧비타민 E‧불포화 지방‧식이섬유‧올리고당 등이 들어 있다. 청국장균 등 미생물에 의한 발효과정 중 새로운 생리활성 물질을 생성, 혈전 용해‧혈압상승 억제‧지질 대사 개선‧항균 등 다양한 효과를 나타낸다. 이는 동맥경화‧심장병‧당뇨병‧노인성 치매‧골다공증 예방과 항암효과가 있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