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허종식 "신도시로 집값 잡는다는 착각..용적률 500%면 나라 망하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신도시를 조성해야 집값을 잡는다는 착각에 빠져 있다"고 쓴소리를 했다.
민주당 부동산특위 위원장인 김진표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세금과 정책에서 한 번도 써보지 않은 복합적 규제를 쓰다 보니 무주택자 입장에서 내 집 마련을 하려는데 금융으로 다 막아버려서 살 수도 없고 가격은 올랐다"고 지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양기대 "1가구 1주택자 대책도 필요"
김진표 "한번도 써보지 않은 복합규제
금융 다 막아 살 수도 없고 가격 올라"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신도시를 조성해야 집값을 잡는다는 착각에 빠져 있다"고 쓴소리를 했다. 그는 "주거지역 용적률을 500%로 하면 나라가 망하느냐"며 도심 재건축 규제 완화에 소극적이었던 정부를 향해 비판을 쏟아냈다.
허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양기대 민주당 의원과 공동주최한 '부동산 문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옛날에는 4인 가구 32평 아파트가 표준이었다면 지금은 1인 가구가 6~70%"라며 "주택 정책을 바꿔야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다 저 먼 곳에 신도시를 지으려고 한다. 신도시에서 (서울로) 오려면 차량 정체나 얼마나 힘든데 그런 것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허 의원은 "신도시를 지정하면 누가 제일 좋겠느냐. LH(한국토지주택공사) 아니겠느냐"며 "고속도로 뚫고 철도를 뚫는 건설업체들이 좋아한다"고 문제제기했다.
앞서 교외 신도시 건설정책을 추진한 일본의 사례를 들어 신도시 정책을 비판하기도 했다. 허 의원은 "일본 신도시의 2~30%는 집이 다 비어있다"며 "도심 역전 주변에는 다 고밀하게 지어놓고 빈집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거지역 용적률을 500%로 지어주면 나라가 망하느냐. 멀리서 안 다니니 차도 안 밀리고 출퇴근에 좋지 않느냐"고 했다.
양 의원은 "무주택자와 신혼부부, 청년 실소유자에게 희망을 주는 부동산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1가구 1주택을 가졌지만 가지고 있는 것 중에 새로운 변화를 도모하는 분들에게도 불안의 연속일 것"이라며 "1가구 1주택자가 안정적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부동산특위 위원장인 김진표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세금과 정책에서 한 번도 써보지 않은 복합적 규제를 쓰다 보니 무주택자 입장에서 내 집 마련을 하려는데 금융으로 다 막아버려서 살 수도 없고 가격은 올랐다"고 지적했다.
이후 이어진 토론회에서 문 정부 부동산 정책에 대한 쓴소리가 쏟아졌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은 "강남 고가주택 소유자, 임대사업자, 다주택자를 모두 투기수요자로 가정하고 규제했는데 절반은 맞으나 완전한 해법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고 원장은 "임대차 3법도 졸속으로 헀다. 임대 매물이 감소하고 임대료가 급등할 것이라고 누구나 알았는데 밀어붙였다"고 비판했다. 서진형 대한부동산학회장은 "국가가 의식주를 모두 해결할 수 있다는 만용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인엽 기자 inside@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남국, 'AZ 맞으면 괌 못 가' 박인숙 주장에 '접종 방해세력인가…불신 조장'
- “또 머스크 리스크” 비트코인 5,500만원선도 붕괴
- '이게 정상 맞아?'…격리장병 부실급식 해명 사진에 '역풍'
- '정민이 죽음의 진상 규명을' 집회에 父 '만약 누군가 부당한 압력 행사한다면…'
- '부모님한텐 얘기 마, 약속' 담임이 초6 제자 성추행 의혹…국민청원에 경찰 수사 착수
- '곽상도, 허위사실 유포해 文대통령 가족 명예훼손' 고발사건, 공수처서 검찰로 이첩
- [영상]지붕 틈에 낀 너구리, 구조되자마자 이빨 드러내
- 吳 정면비판한 박영선 '시대흐름 10년 늦게 따라가…IT 강국, DJ·盧 덕'
- '괴한이 휘발유 부어 불 질러' 끔찍한 죽임 당한 미얀마 시인
- [영상]'80세 동양계 노인 폭행·강도' 美 청소년 덜미 잡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