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국장 꾸준히 먹으면 중년 여성의 머리카락 풍성해져"

권대익 2021. 5. 17. 09: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청국장을 먹으면 중년 여성의 머리카락ㆍ손톱ㆍ눈썹 등이 많이 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나이가 들면서 머리카락이나 눈썹 숱이 적어지고 눈썹 짙기가 점점 옅어지고, 손톱이 얇아지는 데 청국장이 이를 개선하는 효과가 입증된 것이다.

강상모 건국대 생물공학과 교수팀이 2020년 40∼60대 여성 20명을 청국장 섭취 그룹(10명)과 청국장 미섭취 그룹(10명)으로 분류한 뒤 두 그룹 간 머리카락ㆍ손톱ㆍ눈썹 상태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생 청국장 12주 섭취 후 모낭당 머리카락 14% 증가
청국장을 꾸준히 섭취하면 중년 여성에게서 머리카락이 많이 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게티이미지뱅크

청국장을 먹으면 중년 여성의 머리카락ㆍ손톱ㆍ눈썹 등이 많이 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나이가 들면서 머리카락이나 눈썹 숱이 적어지고 눈썹 짙기가 점점 옅어지고, 손톱이 얇아지는 데 청국장이 이를 개선하는 효과가 입증된 것이다.

강상모 건국대 생물공학과 교수팀이 2020년 40∼60대 여성 20명을 청국장 섭취 그룹(10명)과 청국장 미섭취 그룹(10명)으로 분류한 뒤 두 그룹 간 머리카락ㆍ손톱ㆍ눈썹 상태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다. 연구 결과는 한국미용학회지 최근호에 실렸다.

강 교수팀은 청국장 섭취 그룹 여성에게 평소처럼 음식을 먹되 아침 식사 전에 생 청국장을 50g씩(콩 45~50개) 12주간 섭취하도록 했다.

12주 후 청국장 섭취 그룹의 면적당 머리카락 개수는 4.7%, 모낭당 머리카락 개수는 13.6% 증가했다.

청국장 미섭취 그룹의 눈썹 길이는 2.6% 감소했지만 섭취 그룹에선 9.1% 길어졌다. 청국장 섭취 그룹의 눈썹 두께도 42%나 두꺼워졌다. 눈썹 짙기도 8.3% 짙어졌다.

강 교수는 “노화로 인해 눈썹이 지속해서 옅어진다”며 “청국장 섭취로 단백질 섭취가 늘어나 눈썹 육모를 돕고 눈썹이 길어지고, 짙어지는 것을 확인했다”고 했다.

청국장을 12주간 섭취한 중년 여성은 손톱 두께도 19.7% 증가했다. 손톱의 밝기를 나타내는 지표는 개선됐고, 손톱 색의 붉은기ㆍ황색기는 감소했다. 손톱 표면의 손상도(들뜸)도 완화됐다.

강 교수는 “40∼60대 여성이 청국장을 섭취하면 손톱 건강에도 이롭다”며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고 노화로 인해 떨어지는 단백질 흡수력을 저분자화한 콩 단백질을 통해 높였기 때문”이라고 했다.

한편 된장ㆍ간장과 함께 콩을 발효해 만든 청국장엔 콩에서 유래한 아이소플라본ㆍ사포닌ㆍ비타민 Eㆍ불포화 지방ㆍ식이섬유ㆍ올리고당 등이 들어 있다.

청국장균 등 미생물에 의한 발효 과정 중 새로운 생리활성 물질을 생성, 혈전 용해ㆍ혈압 상승 억제ㆍ지질대사 개선ㆍ항균 등 다양한 효과를 나타낸다. 이는 동맥경화ㆍ심장병ㆍ당뇨병ㆍ노인성 치매ㆍ골다공증 예방과 항암 효과가 있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dkwon@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