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인센티브' 해외여행길 열렸다..귀국시 격리면제될 듯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사 직전의 여행업계가 출입국 규제를 없앤 국가·지역을 상대로 한 '안전 해외여행상품'을 속속 내놓고 있는 가운데, 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백신 인센티브"를 지시하면서 접종자의 해외여행 가능지역 여행후 귀국시 '국내 격리 면제' 조치가 이뤄질 전망이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각 부처에 "백신 접종을 마친 분들을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를 조속히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역모범국,백신접종국 속속 개방, 한국도 첫발
호주,대만 1순위..핀란드,和,奧,터키 이미 개방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고사 직전의 여행업계가 출입국 규제를 없앤 국가·지역을 상대로 한 ‘안전 해외여행상품’을 속속 내놓고 있는 가운데, 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백신 인센티브”를 지시하면서 접종자의 해외여행 가능지역 여행후 귀국시 ‘국내 격리 면제’ 조치가 이뤄질 전망이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각 부처에 “백신 접종을 마친 분들을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를 조속히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김 총리는 “방역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주요국과의 백신 접종 상호인정 협약에도 속도를 내달라”고 당부했다. 상호인정 협약을 체결한 국가 사이에서는 서로 백신 접종자에 한해 출입국 시 자가격리 등을 면제한다.
이는 그간 외교적, 보건측면 등에서 기준을 세우기 어려웠던 ‘트래블버블(자유 교류를 위한 일부 국가들간 특약)’이 백신접종을 매개로 실행될 것임을 강력히 시사한다.
김 총리는 60세 이상 접종자를 조사한 결과 89.5%의 예방효과와 100%의 사망 예방효과를 확인했다는 사실을 공개하면서 60세 미만은 더욱 안전할 것임을 우회적으로 강조했다.
한국과의 백신 접종 상호 인정 협약에 적극적인 나라는 호주, 대만, 괌, 사이판 등 마리아나제도, 스위스, 몰디브 등이다.
괌과 몰디브는 이미 음성자, 백신접종자 등 일정만 요건만 갖추면 한국민의 자유여행을 개방했지만, 그간 우리 정부의 이렇다할 정책변화가 없어 여행후 귀국때 한국내 격리를 피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이번 김부겸 총리의 지시로 백신 맞은 국민의 자유롭고 안전한 해외여행길이 열린 것이다.
호주와 대만은 한국과 함께 방역 모범국으로 꼽힌다. 우리와 비슷한 페이스로 관리되다 강력한 국경 통제를 한 대만은 조기에 현격히 확진자가 줄었고, 호주는 우리보다 확진자가 많았다가 최근들어 현격히 줄었다. 최근 대만은 팔라우와, 호주는 뉴질랜드와 트래블버블 협약을 맺고 자유 교류를 하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유럽의 경우 제한 없이, 또는 다소의 요건만 갖추면 한국인에 대해 자유여행을 허용하는 나라는 ▷네덜란드(건강상태확인서 지참) ▷루마니아(PCR음성확인서 소지 및 무증상) ▷북마케도니아(원칙적 자유입국, 37도 이상이면 현지 코로나 검사) ▷알바니아(원칙적 자유입국, 항공사별 별도 요구사항) ▷오스트리아(한국 등 6개국 안전국가 분류) ▷사이프러스(한국을 그린범주 분류, 승객위치확인서) ▷터키(한국 등 16개국 자유여행) ▷핀란드(한국등 8개국 자유여행 허용, 명기하지 않으나 가능한 음성확인서 지참)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리히텐슈타인(이상 제한없음)이다.
현재 하나투어, 모두투어, 인터파크, 참좋은여행 등은 대체로 7월 출발을 목표로 남태평양, 동남아, 인도양, 유럽 일부 국가를 행선지로 하는 다양한 해외여행 상품 예약을 받고 있다.
abc@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 이용자 “넷플릭스 이젠 지겹다…디즈니 빨리 와라!”
- 이탈리아서도 백신 효과 확인…감염률 95% 하락
- 정민씨 친구 첫 입장 “진실공방은 유족에 도리 아냐”
- [영상] “침 뱉고 발 걸고”…16세 소녀, 남학생 공격에 철로 추락
- 벼락 맞을 확률 얼마나 되길래…“코끼리 18마리가 무더기로”
- “정민씨 친구 외삼촌이 경찰간부? 사실무근”…도넘은 루머 확산
- '지금이 줍줍 기회?'…개미, 삼전 하락하자 3.5조 베팅했다 [株포트라이트]
- 미얀마 출신 소녀가수 완이화, 헌정곡 ‘미얀마의 봄’ 발표
- [영상] “빵 터진~댄스 삼매경?” 춤추는 ‘곰’ 이유가 있었다!
- 비트코인 하락하자…알트코인↑·선물 거래량도 하락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