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어 사전] 자강두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존심 강한 두 천재'의 줄임말이지만 주로 고만고만한 둘 사이에 마찰이 일어나거나 경쟁하는 상황을 얕잡아 볼 때 반어법으로 쓰인다.
한 게임 유튜버가 플레이어 두 명이 벌이는 게임 영상 편집본을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린 것에서 비롯됐다.
게임 수준은 낮은데 우열을 가리기 힘든 경기력에 남긴 '자강두천'이라는 조롱 섞인 댓글이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됐다.
'자강두천'이 게임을 넘어 스포츠 등에서 널리 쓰이지만 조롱의 의미를 담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존심 강한 두 천재’의 줄임말이지만 주로 고만고만한 둘 사이에 마찰이 일어나거나 경쟁하는 상황을 얕잡아 볼 때 반어법으로 쓰인다.
한 게임 유튜버가 플레이어 두 명이 벌이는 게임 영상 편집본을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린 것에서 비롯됐다. 게임 수준은 낮은데 우열을 가리기 힘든 경기력에 남긴 ‘자강두천’이라는 조롱 섞인 댓글이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됐다. 이후 ‘눈을 호강시키는 높은 경지의 싸움’이라는 원래 뜻에서 변형돼 ‘눈 뜨고 볼 수 없는 수준의 낮은 졸전’을 표현하는 말로 쓰이고 있다. 원래 두 강자의 대결을 의미하는 사자성어 ‘용호상박’ ‘난형난제’ 등은 젊은 세대에서도 본래 의미로 사용된다. ‘자강두천’이 게임을 넘어 스포츠 등에서 널리 쓰이지만 조롱의 의미를 담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박현욱 기자 hwpark@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상]'80세 동양계 노인 폭행·강도' 美 청소년 덜미 잡혀
- 오락가락 암호화폐 발언에 머스크 재산 규모 나흘새 28조 원 하락
- '박나래 성희롱 논란' 보도한 뉴욕타임스 '서구에선 불쾌해 보이지 않았을 것'
- [영상]10살 中소녀 이마 위까지 탈모…알고보니 고양이 때문
- '정민씨 혈중알코올농도' 보도에 父 '공개한 적 없어…혼자 물에 들어가는 건 불가능'
- '내 딸 정유라, 언젠가 말들과 다시 만나길'…최서원, 언론사에 독자 투고
- 일본 라쿠텐 CEO '도쿄올림픽 강행한다면 그건 자살임무'
- 美, 마스크 벗는다…CDC 실내외서 안 써도 돼
- NYT '머스크, 못 믿을 사람…결제중단 전 비트코인 팔았나'
- [영상]'하늘에서 비처럼 떨어지는 쥐떼' 쥐 개체 수 증가에 호주 농가 시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