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대원의 軍플릭스] 北 '선제타격' 비난 화랑훈련은 적 침투 대비훈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16일 선전매체를 내세워 '2021년 화랑훈련'을 비난하고 나섰다.
북한 선전매체 '통일의 메아리'는 이날 '물불을 모르고 헤덤벼치는 남조선 군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화랑훈련 등을 겨냥해 "철두철미 우리 공화국을 선제타격하기 위한 흉계에 따른 것"이라며 "가뜩이나 첨예한 조선반도(한반도)의 긴장상태를 더한층 격화시키는 요인"이라고 비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 등 비전통적 위협 대응 초점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북한이 16일 선전매체를 내세워 ‘2021년 화랑훈련’을 비난하고 나섰다.
북한 선전매체 ‘통일의 메아리’는 이날 ‘물불을 모르고 헤덤벼치는 남조선 군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화랑훈련 등을 겨냥해 “철두철미 우리 공화국을 선제타격하기 위한 흉계에 따른 것”이라며 “가뜩이나 첨예한 조선반도(한반도)의 긴장상태를 더한층 격화시키는 요인”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허세를 부린다고 상전의 전쟁 하수인의 가련한 신세가 달라질 수 없다”면서 “동족대결에 피눈이 되어 날뛸수록 오히려 제 손으로 제 눈을 찌르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런데 화랑훈련은 전·후방지역 적의 침투·도발이나 위협 단계별 통합방위사태에 대응해 통합방위작전 수행능력 증대를 목적으로 민간과 국가기관·지방자치단체, 군, 경, 해경, 향토예비군, 그리고 민방위대 등이 참여하는 훈련이다.
북한의 간첩 침투에 대비해 1977~81년 사이 3군사령부 통제 아래 실시되던 수도권 대침투 종합훈련이 출발점이다.
2001년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하면서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화랑훈련은 서울과 인천·경기, 대전·충남, 충북, 광주·전남, 전북, 대구·경북, 경남, 부산·울산, 강원, 제주 등 전국 17개 광역시·도를 11개 권역으로 구분해 격년으로 실시한다.
올해는 지난 10일 대구·경북을 시작으로 오는 11월까지 5개 권역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현대전에서 전후방의 개념이 사라졌다고는 하지만 훈련의 성격이나 목적 자체가 북한이 주장한 대북 선제타격과는 거리가 멀다.
그나마 일부 지역에서는 재난재해로 인해 훈련이 수년 동안 생략되기도 했다.
특히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같은 비전통적 위협에 대비한 통합 대응의 비중이 높아졌다.
그나마 일부 지역에서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훈련기간을 통상 4박5일에서 2박3일로, 훈련참가 규모도 기존 대비 3분의 1로 축소해 진행하고 있다.
결국 북한이 애먼 화랑훈련까지 대남비난 소재로 끌어들인 셈이다.
한편 통합방위사태는 통합방위법에 따라 갑종사태, 을종사태, 병종사태로 나뉜다.
갑종사태는 일정한 조직체계를 갖춘 적의 대규모 병력 침투 또는 대량살상무기 공격 등의 도발로 인한 비상사태, 을종사태는 일부 또는 수개 지역에서 적의 침투·도발로 인해 단기간 내 치안회복이 어려운 사태, 그리고 병종사태는 적의 침투·도발 위협이 예상되거나 소규모 적이 침투했지만 단기간 내 치안회복이 가능한 때 각각 선포된다.
shindw@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 이용자 “넷플릭스 이젠 지겹다…디즈니 빨리 와라!”
- 이탈리아서도 백신 효과 확인…감염률 95% 하락
- 정민씨 친구 첫 입장 “진실공방은 유족에 도리 아냐”
- [영상] “침 뱉고 발 걸고”…16세 소녀, 남학생 공격에 철로 추락
- 벼락 맞을 확률 얼마나 되길래…“코끼리 18마리가 무더기로”
- “정민씨 친구 외삼촌이 경찰간부? 사실무근”…도넘은 루머 확산
- '지금이 줍줍 기회?'…개미, 삼전 하락하자 3.5조 베팅했다 [株포트라이트]
- 미얀마 출신 소녀가수 완이화, 헌정곡 ‘미얀마의 봄’ 발표
- [영상] “빵 터진~댄스 삼매경?” 춤추는 ‘곰’ 이유가 있었다!
- 비트코인 하락하자…알트코인↑·선물 거래량도 하락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