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주도권 강화나선 LG유플..XR얼라이언스 우주VR영상 공개

이승윤 2021. 5. 16. 14:2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주정거장에서 촬영한 3D 360도 새 콘텐츠
美AR기업 트리거, 11번째 회원사로 합류

LG유플러스가 의장사를 맡고 있는 글로벌 5G 콘텐츠 연합체인 'XR 얼라이언스'에서 신규 VR 콘텐츠 우주 탐험가 에피소드2를 공개했다. 또한 11번째 신규 회원사로 증강현실(AR) 기업 트리거(Trigger Global)가 합류했다고 LG유플러스가 16일 밝혔다.

우주에서 찍은 VR 영상. LG유플러스는 의장사를 맡고 있는 세계 5G 콘텐츠 연합체에서 신규 VR 콘텐츠 우주 탐험가 에피소드2를 공개한다고 16일 밝혔다. 사진은 LG유플러스 관계자들이 우주를 배경으로 한 스튜디오에서 U+VR의 신규 콘텐츠를 감상하는 모습.<사진제공=LG유플러스>
우주 탐험가 에피소드는 3D 360도 VR로는 처음으로 실제 우주에서 촬영하는 가상현실(VR) 콘텐츠다. 우주비행사가 VR카메라 조작법을 교육받고, 국제 우주정거장에 가서 찍어온 영상이다. 이용자들은 태양으로부터 1억5000만km 떨어진 국제 우주정거장(ISS)에서도 열기가 느껴지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우주 비행사들간 과일을 던지고 받아먹는 무중력 식사 장면도 공개된다.

XR 얼라이언스는 신규 회원사 소식도 발표했다. 이번에 합류한 미국의 AR 기업 트리거는 지난 10년간 200여개가 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20만 시간 이상의 XR 개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토이스토리, 스파이더맨, 스타워즈가 대표작이다. 또 디즈니, 픽사, 소니 픽쳐스와 같은 다채로운 미디어 기업과 실감형 서비스를 위해 협력해왔다.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 버라이즌의 AR 앱을 개발하기도 했다.

우주에서 찍은 VR 영상. LG유플러스는 의장사를 맡고 있는 세계 5G 콘텐츠 연합체에서 신규 VR 콘텐츠 우주 탐험가 에피소드2를 공개한다고 16일 밝혔다. 사진은 LG유플러스 관계자들이 우주를 배경으로 한 스튜디오에서 U+VR의 신규 콘텐츠를 감상하는 모습.<사진제공=LG유플러스>
트리거 합류로 XR 얼라이언스는 총 7개 지역 11개 사업자가 참여한 세계 최대 5G 콘텐츠 연합체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됐다. 특히 LG유플러스는 그간 VR 영역에서 두각을 드러낸 기존 회원사 구성에 더해 강력한 AR 기업이 합류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고 설명했다. 메타버스로 대표되는 VR과 AR 콘텐츠를 균형 있게 선보이며, XR 산업의 고른 성장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윤호 LG유플러스 XR서비스담당 상무는 "XR 얼라이언스에서만 내놓을 수 있는 대작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XR 콘텐츠의 양적·질적 성장을 도모해 고객들의 볼거리를 늘려 나가고, XR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기업과의 협력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영상은 LG유플러스 가입자들이 'U+VR' 앱을 통해 무료로 볼 수 있다. VR 헤드셋(HMD)이 없는 경우 모바일 화면만으로도 감상이 가능하다.

XR 얼라이언스는 지난해 9월 출범한 세계 첫 5G 콘텐츠 연합체다. LG유플러스가 초대 의장사를 맡았다. 미국 반도체 업체 퀄컴 테크놀러지와 각국의 대표 이동통신사인 버라이즌(미국), 벨 캐나다(캐나다), 오렌지(프랑스), 차이나텔레콤(중국), 청화텔레콤(대만), KDDI(일본), 그리고 캐나다와 프랑스의 실감 콘텐츠 제작사 펠릭스 앤 폴 스튜디오, 아틀라스 파이브까지 총 7개 지역 10개 사업자가 참여하고 있다.

[이승윤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