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군사령부, 서해지구 남북관리구역 도로·철도 점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비무장지대를 관할하는 유엔군사령부가 비무장지대 안에 있는 서해지구 남북관리구역 도로와 철도를 점검했다고 16일 밝혔다.
남북관리구역은 남북 간 화물·인원 수송을 목적으로 도로·철도를 연결한 비무장지대 안 특수 구역이다.
서해지구 남북관리구역은 서울·신의주 간 철도와 문산·개성 간 도로가 통과하는 곳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비무장지대를 관할하는 유엔군사령부가 비무장지대 안에 있는 서해지구 남북관리구역 도로와 철도를 점검했다고 16일 밝혔다.
유엔사는 이날 오후 누리소통망(SNS) 계정을 통해 "지난주 유엔사 인원들은 대한민국과 북한을 연결하는 서해지구 남북관리구역(서해지구 관리구역, TC-West)에 대한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유엔사는 "정기 점검을 통해 관리구역 도로와 철도가 한반도 내 평화적 교류를 위해 사용 가능한 상태로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남북관리구역은 남북 간 화물·인원 수송을 목적으로 도로·철도를 연결한 비무장지대 안 특수 구역이다. 남북관리구역은 2000년과 2002년 유엔군과 북한군 간에 설정됐다.
유엔군과 북한군은 군사분계선과 비무장지대의 일부 구역을 개방해 남과 북의 관리구역으로 정했다. 서해지구 남북관리구역은 서울·신의주 간 철도와 문산·개성 간 도로가 통과하는 곳이다. 동해지구 남북관리구역은 저진·온정리 간 철도와 송현리·고성 간 도로가 통과하는 구간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daero@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北 파병에 한반도로 충돌 전이?…소용돌이 몰아칠까[우크라戰1000일②]
- 성시경 "13년 전 조여정 처음 만나 키스신…조여정 그때 그대로"
- '66세' 주병진, 13세 연하 ♥호주 변호사와 핑크빛…결혼 결정하나
- 미자 "아침부터 때려 부수네…진짜 괴롭다" 무슨 일?
- "남자 바지가 편해요"…배 나오기 시작한 손담비
- 이성은 "임신 후 주선자와 바람난 남편…외도만 4번"
- 김새롬 "이혼 후 6년간 섭외 끊겼다…무너진 커리어 참담"
- 53세 안 믿기네…고현정, 주름 없는 동안 미모 자랑
- 前티아라 류화영, 12년 만에 '샴푸갑질' 루머 해명…"왕따 살인과 진배없다"
- "공개연애만 5번" 이동건, '의자왕'이라 불리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