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자의 Mac 짚기] 4. 키보드 사용하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맥 키보드는 윈도의 것과는 상당히 다르다.
이 글에서는 윈도에서 사용하던 각종 단축키와 기능키를 맥에서 똑같이 사용하는 방법 및 맥에서 유용한 단축키를 소개한다.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키보드 대부분은 스페이스 바 우측에 한/영 전환키가 있지만, 맥 키보드에는 그 자리에 커맨드(command) 키가 있다.
맥북 프로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기능키(F1, F2, F3 등)가 있어야 할 자리에 웬 기다란 화면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T동아 김대은 기자] 맥 키보드는 윈도의 것과는 상당히 다르다. 이 글에서는 윈도에서 사용하던 각종 단축키와 기능키를 맥에서 똑같이 사용하는 방법 및 맥에서 유용한 단축키를 소개한다.
맥 키보드에만 있는 것들
맥 키보드에는 윈도 키 대신 커맨드(command) 키가 있다. 윈도에서 사용하던 컨트롤(Ctrl)을 이용한 단축키는 대부분 커맨드로 대체하면 그대로 동작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복사(Ctrl+C) 및 붙여넣기(Ctrl+V)도 각각 command+C, command+V로 사용하면 된다. 실행취소(Ctrl+Z), 잘라내기(Ctrl+X), 전체선택(Ctrl+A)도 마찬가지로 컨트롤만 커맨드로 바꿔주면 된다.
윈도에서 보던 컨트롤(control)과 알트(alt) 키도 맥에 있기는 하지만, 역할이 매우 제한적이다. 둘 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별로 쓸 일이 없고, 간혹 커맨드나 시프트(shift) 등 다른 키와 조합해 일부 고급 기능을 사용할 때 쓰인다. 가령 윈도에서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할 때 널리 사용되던 Ctrl+Alt+Esc 같은 경우에는 맥에서 alt+command+esc로 사용할 수 있다.
한/영 전환키
맥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가장 당황하는 것 중 하나는 한/영 전환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키보드 대부분은 스페이스 바 우측에 한/영 전환키가 있지만, 맥 키보드에는 그 자리에 커맨드(command) 키가 있다.
맥의 ‘한/영’ 키는 윈도 키보드에서는 캡스락(Caps Lock)이 있던 자리에 있다. 한/영 키를 짧게 눌렀다 떼면 한글과 영어 사이를 왔다 갔다 하고, 길게 누르면 초록색 불이 켜지며 캡스락 기능이 작동한다.
간혹 오래된 맥 중에서는 키보드에 한/영 키가 따로 없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도 대부분 그 자리에 있는 캡스락을 누르면 한/영 전환이 된다. 간혹 이것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command+space bar 또는 control+space bar를 누르면 된다. 이는 맥에 운영 체제가 2017년 출시된 맥OS 시에라 이전 버전이어서 발생하는 문제니, 키보드 배치는 물론 보안 문제를 위해서도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이 좋다.
터치 바 사용하기
맥북 프로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기능키(F1, F2, F3 등)가 있어야 할 자리에 웬 기다란 화면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터치 바(Touch Bar)'라 불리는 이 화면은 기다란 형태의 OLED 디스플레이로 맥북프로 2016년형 이후 버전부터 탑재되고 있다. 해당 화면에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맞는 버튼이나 기능이 배치된다.
F1, F2, F3 등의 기능키를 사용해야 할 때는 키보드 왼쪽 하단의 ‘펑션(Fn)’ 키를 누르면 터치 바에 기능키가 나타난다. 만약 기능키를 많이 사용해서 항상 기능키가 나오도록 하고 싶다면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에서 ‘F1, F2 등의 키를 표준 기능키로 사용’을 체크하면 된다.
글 / IT동아 김대은 (daeeun@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 (it.donga.com)
Copyright © IT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세가 된 와이파이6 공유기, 그런데 지원 스마트폰은?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이 유료인 미래가 온다?
- [IT강의실] 해외 구글플레이/앱스토어 계정 만드는 방법
- 애플 ‘M4 프로세서’ 품은 2024년형 아이맥 공개
- [투자를IT다] 2024년 10월 4주차 IT기업 주요 소식과 주가 흐름
- 애플, DMA 압박에 독점 생태계 무너지나
- 인텔, AI PC를 위한 차세대 인텔 코어 울트라 제품군 국내 출시
- 내 정보 지키는 시크릿 모드, PC·모바일서 쓰는 법 [이럴땐 이렇게!]
- 로봇 산업 모든 것 담은 ‘2024 로보월드’, 역대 최대규모로 열린다
- 이통 3사, AI 도약 위해 누구와 손잡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