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이선호 사망사고 TF 구성.."원인 규명·위법 엄정조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평택항에서 발생한 고(故) 이선호씨 사망사고의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 등을 위한 관계기관 합동 태스크포스(TF)가 14일 첫 회의를 열었다.
고용부가 원청 업체 ㈜동방 평택 지사를 대상으로 사고 직후인 지난달 26~27일 실시한 산업안전보건감독 결과에 따르면, 원청은 산재 예방을 위한 안전통로 설치와 작업계획서 작성 등 사업주의 안전보건 조치를 제대로 따르지 않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혜지 기자 = 평택항에서 발생한 고(故) 이선호씨 사망사고의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 등을 위한 관계기관 합동 태스크포스(TF)가 14일 첫 회의를 열었다.
고용노동부는 이날 박화진 고용부 차관 주재로 '평택항 사망사고 관계기관 합동 TF'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특히 고용부와 경찰청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사고 원인을 명확히 밝히고, 법 위반 사항에 대해 엄정히 행정·사법조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TF는 사고 수습과 유사 재발 방지를 위해 각 기관의 역량을 집중, 공동 대응하기 위해 구성됐다. 고용부 차관을 팀장으로 하며 해양수산부, 경기도, 평택시, 경찰청,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등 모든 관련 기관이 참여했다.
TF는 향후 철저한 사고 조사와 원인 분석, 제도 개선, 항만 안전대책 마련 등에 나선다.
고용부가 원청 업체 ㈜동방 평택 지사를 대상으로 사고 직후인 지난달 26~27일 실시한 산업안전보건감독 결과에 따르면, 원청은 산재 예방을 위한 안전통로 설치와 작업계획서 작성 등 사업주의 안전보건 조치를 제대로 따르지 않았다.
작업장 순회 점검을 실시하지 않는 등 도급인으로서 역할도 미흡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장 관리감독자가 해야 할 안전보건 업무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특히 사고와 연관된 FR(Flat Rack) 컨테이너 벽체를 접는 작업과 관련해 위험성 평가를 실시하지 않았고, 전도 방지 조치 등 사전 안전보건 점검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고용부는 법 위반사항 17건을 적발하고, 총 193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이밖에 고용부·해양수산부·경기도는 전국 5대 항만과 ㈜동방에 소속된 사업장을 대상으로 2주간 합동 점검·감독을 실시하기로 했다.
점검 대상이 주로 항만인 점을 고려해 하역과 관련한 안전보건 조치를 중심으로 점검·감독할 예정이다.
합동 점검·감독이 끝나면 산안법 위반 사항 등은 엄중 조치하고, 향후 안전한 항만하역작업을 위한 부처 합동 제도개선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컨테이너로 이번 사고와 유사 작업 시 사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FRC 적재 작업 가이드'를 배포한다.
가이드는 작업 지휘자 지휘 아래 작업하고, 작업 중에는 다른 근로자 출입을 금지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사고 당시 이씨는 개방형 컨테이너 내부 정리를 하던 중 FR 컨테이너 뒷부분에 깔려 숨졌다. 현장에는 안전 관리자와 신호수가 없었으며 이씨는 안전모 등 기본 보호장비도 지급받지 못했다.
icef08@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내 땅에 이상한 무덤이"…파 보니 얼굴뼈 으스러진 백골시신
- 무인사진관서 성관계한 커플…"바닥엔 체모·체액, 청소하는데 현타오더라"
- '통아저씨' 이양승 "70년전 친모, 시부 몹쓸짓에 나 버리고 가출"
- 연쇄살인마 유영철 "밤마다 희생자 귀신들 나와 잠 못자" 괴로움 호소
- 성유리 "억울하다" 했지만…남편 안성현 징역 7년 구형에 벌금 20억·추징금 15억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
- 김민희 "10년만에 이혼 밝힌 이유? 남자들 다가올까봐…지인 남편도 만나자더라"
- 로버트 할리, 콩나물더미 내팽개쳐…아내 명현숙 오열
- 지하철서 맞은편에 불빛 쏜 노인…"젊은 여성 상대로만 하는 듯"[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