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임자라떼' 반짝유행인 줄 알았더니 '고정메뉴'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반짝 유행인 줄 알았다.
흑임자라떼는 뉴트로(Newtro,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경향)의 영향으로 잠시 등장했다가 소리없이 사라질 것이라 생각했다.
커피전문점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뉴트로 감성의 '흑임자 카페라떼'는 지난해 봄 시즌 음료로 출시됐으나 꾸준한 인기를 얻으면서 이후 상시판매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음료에서도 전통 원물을 활용한 건강 메뉴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흑임자라떼 또한 지속적인 수요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짝 유행인 줄 알았다. 흑임자라떼는 뉴트로(Newtro,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경향)의 영향으로 잠시 등장했다가 소리없이 사라질 것이라 생각했다. 커피전문점의 새로운 분위기를 만드는 메뉴들은 매우 빠르게 바뀌기 때문이다.
예상과는 달리 흑임자라떼는 점점 더 많은 곳에서 눈에 띄고 있다. 뉴트로와 더불어 블랙푸드가 가진 강렬한 검은색과 건강한 영양소, 커피와 어울리는 고소한 맛 등의 요소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뉴트로 열풍은 이른바 ‘할매 입맛’(할머니 입맛을 말하는 신조어)을 고리타분한 취향이 아닌 트렌드적인 맛으로 바꿔놓았다. 이에 따라 전통 식재료인 흑임자는 미숫가루 음료가 아닌 서구의 커피와 어울리게됐다. 이전에는 상상하기 힘들었던 새로운 조합이다.
주목할 것은 여전한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이다. 커피전문점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뉴트로 감성의 ‘흑임자 카페라떼’는 지난해 봄 시즌 음료로 출시됐으나 꾸준한 인기를 얻으면서 이후 상시판매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푸르밀 ‘흑임자라떼’ 또한 대형마트에서 편의점으로 판매 채널이 확대됐다.
흑임자의 친숙한 맛도 유리하게 작용했다. 정화용 큐그레이더(커피감별사)이자 엔터하츠 커피전문점 대표는 “소위 대박 메뉴를 하나 개발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라며 “반짝 유행이 아니라 고정 메뉴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특별한 강점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그는 “커피 메뉴 개발시 생소한 재료보다 대중에게 익숙한 재료를 사용하면 주문이 보다 쉽게 이뤄진다”고 했다.
전통 식재료인 흑임자는 거부감없이 대중에게 접근하면서 꾸준한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건강한 영양소도 중요한 요인이다. 흑임자는 ‘블랙푸드’의 대표 식품으로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과 함께 비타민, 섬유소가 풍부하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음료에서도 전통 원물을 활용한 건강 메뉴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흑임자라떼 또한 지속적인 수요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음식에서 흔히 볼수 없는 검은 색상은 SNS(소셜미디어)에서 시선을 사로잡았다. 검은색은 최근 몇 년간 글로벌 푸드 컬러 트렌드로 주목을 받아왔다.
미국과 일본, 베트남 등에서 검은색은 빵이나 아이스크림, 음료 등으로 등장하며 인기를 얻고 있다. 흑임자라떼의 경우 흑임자의 검은색과 우유의 흰 색, 그리고 커피의 갈색이 보기좋게 어우러진다.
맛 또한 커피와 궁합이 좋다. 정화용 큐그레이더는 “흑임자 특유의 고소한 맛과 향은 커피의 쓴 맛과 잘 어울린다”며 “흑임자라떼는 여기에 단 맛이 살짝 더해져 맛의 균형이 더욱 좋아진다”고 했다.
특히 한국인은 커피의 신 맛보다 고소한 맛을 선호하는 성향이 강하므로 흑임자의 고소함은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정화용 큐그레이더는 “한국의 전통 이미지를 가진 흑임자라떼는 익숙함과 건강, 조화로운 맛이라는 삼박자를 갖춘 음료로 지속적인 인기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육성연 기자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상] “하늘에서 쥐가 비처럼 쏟아져” 발칵 뒤집은 ‘이것’, 원인은?
- ‘4번째 음주운전’ 배우 채민서 집행유예 확정
- [영상] “침 뱉고 발 걸고”…16세 소녀, 남학생 공격에 철로 추락
- “머스크의 비트코인 결제 철회, 테슬라 주가에도 위험 요인될 수 있어” [인더머니]
- 손정민씨 ‘익사’ 추정…아직 풀리지 않은 3가지 미스터리[촉!]
- 18살 엄마가 낳은 이 아이에겐 이름이 두 개입니다 [유령아이 리포트]
- 엠씨더맥스 제이윤 자택서 숨진채 발견…"멤버들, 비통한 심정"
- 중국인, 삼성폰보다 샤오미 오래 안써!
- 고속도로 내달린 테슬라, 운전자가 없다?…뒷좌석 탄 차주 체포
- “대포 카메라?” 아이폰13 초대형화…폰카 거대진화 [IT선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