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전술핵, 군사효용 의문..북이 군사행동 나서게할 수도"

권영전 2021. 5. 14. 11: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의 전술핵무기를 한반도에 재배치하는 선택은 군사적 효용이 크지 않고 오히려 유사시 북한을 선제 군사행동에 나서게 만들 수도 있는 만큼 신중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정섭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14일 세종연구소와 '핵비확산 및 핵군축을 위한 아시아-태평양 리더십 네트워크(APLN)' 등이 공동주최한 국제세미나 '동북아시아 핵도미노?: 북한 핵위협과 한국의 대응전략'에서 발제를 맡아 이처럼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정섭 세종硏 수석연구위원 "'핵은 핵으로만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은 도그마"
김정섭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이 14일 세종연구소 등 공동주최로 열린 온라인 국제세미나 '동북아시아 핵도미노?: 북한 핵위협과 한국의 대응전략'에서 발표하고 있다. [화상 세미나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미국의 전술핵무기를 한반도에 재배치하는 선택은 군사적 효용이 크지 않고 오히려 유사시 북한을 선제 군사행동에 나서게 만들 수도 있는 만큼 신중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정섭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14일 세종연구소와 '핵비확산 및 핵군축을 위한 아시아-태평양 리더십 네트워크(APLN)' 등이 공동주최한 국제세미나 '동북아시아 핵도미노?: 북한 핵위협과 한국의 대응전략'에서 발제를 맡아 이처럼 주장했다.

김 위원은 "전술핵의 한반도 재배치를 통한 핵 공유 체제에 대해서는 군사적 효용성이 의문시된다"고 지적했다. 핵무기가 물리적으로 한반도에 없더라도 해상 발사나 괌에서 발진한 폭격기를 통해 충분히 핵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오히려 북한의 최우선 표적이 되는 전술핵의 존재는 유사시 북한의 선제적 군사행동을 압박하는 위기 불안정 효과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중국의 반발을 불러올 수 있고 비핵화 협상에도 악영향을 준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그는 "핵은 핵으로만 억제할 수 있다는 것도 일종의 도그마(독단적인 신조)일 수 있다"며 "억제는 정권 붕괴 등 상대가 두려워하는 것을 실현하는 능력에 있지, 그 수단이 핵무기인지 아닌지와는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미국 본토에 대한 핵 타격 능력을 갖추게 되면 미국이 한반도에 대한 핵우산 정책을 조정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 그는 "지나친 불신이나 과도한 비관주의를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거 냉전 시기에 미국은 구소련의 핵미사일에 노출돼 있었음에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를 통해 서유럽을 성공적으로 보호한 바 있다는 것이다.

정욱식 평화네트워크 대표는 이른바 '나토식 핵 공유' 등을 통한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가 핵확산금지조약(NPT) 위반 논란을 불러올 수 있다고 봤다.

나토의 핵 공유는 NPT 이전의 일이어서 소급 적용이 어려웠지만, 한반도의 핵 공유 협정은 신규로 이뤄지는 것이므로 상황이 다르다고 정 대표는 지적했다.

이어 미국이 한미 간 핵 공유를 추진하면 중국과 러시아 등 다른 핵보유국들도 비슷한 선택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도 우려했다.

김지윤 민주주의학술연구원 선임연구원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한국 내 핵무장 여론은 50∼70%대로 높지만, 한미동맹·국제사회 제재·경제적 피해 등 조건을 제시하면 핵 보유에 찬성하던 태도를 바꾸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comma@yna.co.kr

☞ 배우 채민서 '네번째 음주운전'…왜 집행유예?
☞ '평양살이 2년' 영국여성이 경험한 북한 보통 사람
☞ 어린 자녀 앞에서 동거녀 살해하고 "사랑해서 그랬다"
☞ 김해 워터파크서 수중 작업하던 인명구조원 숨져
☞ "내 아들 죽었는데 모두 무죄?" 하천서 숨진 20대 부친 청원
☞ 엠씨더맥스 제이윤 자택서 사망…국과수 부검할듯
☞ 보아 오빠 권순욱 복막암 4기…"죽고 싶은 마음 없어"
☞ 해리 왕자 "영국 왕실 생활은 트루먼쇼에 동물원…"
☞ '경찰에 신고도 했었는데'…조현병 아들에 살해된 60대
☞ '원더우먼' 갤 가돗, 이스라엘 지지 트윗 구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