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자동차경주협회, 사상 첫 '올림픽' 타이틀 모터스포츠 대회 지원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림픽의 이름으로 치러지는 사상 최초의 디지털 모터스포츠 경기가 지난 13일부터 전세계 전역에서 지역 토너먼트에 돌입한다.
국내 모터스포츠 주관단체인 대한자동차경주협회(KARA, 손관수 협회장)는 즉각 한국 참가자에 대한 지원 방안을 발표하며 게임 강국 대한민국 선수들의 선전을 기대케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제올림픽조직위원회 IOC는 지난 4월 게임을 통한 가상공간 경기인 ‘올림픽 버추얼 시리즈’ (Olympic Virtual Series)의 창설을 공식 선언하며 5개 디지털 종목 중 모터스포츠를 포함시킨 바 있다. IOC는 새로운 올림픽 팬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전세계 버추얼 스포츠, e-스포츠, 게임 매니아들을 참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 발표를 통해 국제자동차연맹(FIA)이 주도하는 그란투리스모 활용 레이스 종목의 도입이 확정되면서 드디어 모터스포츠가 올림픽의 이름과 함께 하게 되는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새로운 시리즈는 도쿄 올림픽에 앞선 2021년 5월 13일에 시작해 오는 23일까지 이어지는 대륙별 토너먼트를 통해 상위 16명의 선수를 선발하고, 6월 6일 월드 파이널 경기를 치르는 일정으로 치러진다. 지역 대회는 아시아, 유럽 및 아프리카, 북미, 중남미, 오세아니아 등 5대륙에서 치러진다. 이중 16인이 월드 파이널에 진출하게 되며, 아시아에서는 기록순으로 총4명이 진출하게 된다. 파이널 진출은 국가별 최고 기록자 1명만이 선발되어 특정국의 본선진출 독식을 막았다.
보다 젊은 계층에게 올림픽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는 IOC의 취지에 따라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대륙별 예선에 참가할 수 있다. 참가 방법은 플레이스테이션 그란투리스모 스포츠 온라인 모드를 통해 가능하다.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 아이디(PSN) 등록을 통해 참가할 수 있으며 경기 방식은 타임 트라이얼이다. 참가자는 5월 23일까지 횟수 제한없이 베스트 랩타임 기록에 도전하여 이중 최고 한 랩의 기록으로 경쟁하게 된다.
대한자동차경주협회는 한국 참가자들에 대해 경기력 향상을 위한 코칭, 대회 규정 이해를 돕는 컨설팅 서비스 등을 무상 지원키로 했다. 개인의 자유로운 접속이 허용되는 경기 형식인 만큼 협회에 토너먼트 엔트리 사실을 알리고 지원을 요청한 참가자가 그 대상이 된다.
협회는 현역 프로 레이싱 드라이버와 시뮬레이션 레이스 전문가들로 구성된 디지털 모터스포츠 전문위원회를 구성하며 한국 참가자에 대한 지원 체계를 사전 구축한 바 있다. 이 위원회에는 FIA 디지털 모터스포츠 위원인 양돈규 협회 이사를 중심으로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을 2연패한 김종겸, 그란투리스모 아시아 리그 종합 2위 출신 프로 레이서 이정우 등이 포함되어 있다.
대한자동차경주협회 관계자는 “IOC가 새롭게 시도하는 올림픽 버추얼 시리즈를 통해 앞으로 모터스포츠가 올림픽과 더욱 깊게 연관을 맺게 될 것을 예고하는 청신호가 켜졌다”며 “게임 강국으로 알려진 대한민국의 참가자들이 국제 무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rainbow@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타일러 권♥' 제시카, "결혼? 시기 잘 봐서 할 것"
- 감독 경질에도 입지 애매…이강인, 이적 시간 다가온다
- '4번째 음주운전' 채민서, 집행유예 확정
- "쿨내 진동" 한예슬, 남자친구 깜짝 공개에 팬들 축하.."멋지다"
- '업글인간' 함연지 "이제는 재벌 3세 아닌 배우가 되고 싶다"
- 오감으로 경험하는 BTS의 발자취…'하이브 인사이트'를 가다[SS현장]
- [포토]'SSG전 앞둔 한화 최원호 감독'
- 전북도체육회, 전국생활체육대축전 등 이달에도 체육행사 풍성하게 진행
- 완주 웰니스축제, 첫날부터 성황...건강과 힐링이 주는 행복의 가치 일깨워
- 전주시, ‘2023 아동정책참여단 발대식’ 개최... 대학생 멘토와 함께하는 의견 제안 등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