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뉴욕 화물운송에 중거리 항공기 투입..알래스카 급유

최평천 2021. 5. 14.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항공이 최근 화물 운송량이 급증하자 이달부터 미주 동부 화물 노선에 중거리용 항공기까지 투입하는 특단의 조치를 시행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중거리 노선 여객기인 A330 기종을 이달부터 미국 뉴욕과 캐나다 토론토 노선에서 화물 전용 여객기로 주 3회 운항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중거리용 여객기를 미주 동부 노선에 투입하는 것은 처음이다.

기존 미주 노선에 투입된 화물 전용 여객기는 보잉 777, 보잉 787 등 장거리 노선 항공기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달부터 A330 미주 동부 노선 운항..화물 운송 공급 확대
대한항공 A330 여객기 [대한항공 제공]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대한항공이 최근 화물 운송량이 급증하자 이달부터 미주 동부 화물 노선에 중거리용 항공기까지 투입하는 특단의 조치를 시행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중거리 노선 여객기인 A330 기종을 이달부터 미국 뉴욕과 캐나다 토론토 노선에서 화물 전용 여객기로 주 3회 운항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중거리용 여객기를 미주 동부 노선에 투입하는 것은 처음이다.

화물 전용 여객기는 여객은 태우지 않고 화물만 싣고 운항하는 여객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여객 운항이 줄어들면서 화물 전용 여객기 운항이 증가했다.

기존 미주 노선에 투입된 화물 전용 여객기는 보잉 777, 보잉 787 등 장거리 노선 항공기였다. A330은 동남아, 중국, 일본 노선 등에 투입됐다.

보잉 777-300은 최대 운항 거리가 1만3천㎞로 인천에서 출발해 미국 동부 도시까지 한 번에 비행이 가능하지만, A330은 최대 운항 거리가 9천500㎞로 인천에서 출발해 미국 동부까지 한 번에 비행할 수 없다.

뉴욕과 토론토 노선에 투입하는 A330은 미국 알래스카 앵커리지에 착륙 후 급유와 점검을 받은 뒤 다시 최종 목적지인 동부 도시로 향하게 된다.

A330은 보잉 777 대비 화물 탑재량이 적고 중간 기착 비용까지 추가로 발생하지만, 화물 운송 공급 확대를 위해 A330을 투입했다고 대한항공은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현재 화물기를 100% 가동하고 있으며, 여객기 777-300ER 9대의 좌석을 제거해 캐빈과 화물칸에 화물을 싣고 있다. 여객기 2대는 좌석 위에 화물을 싣는 '카고 시트백'을 설치해 운영 중이다.

올해 1분기 화물기 운항 횟수는 전년 대비 평균 7% 증가한 주간 143회를 운영했고, 화물 전용 여객기는 월 700~800회 운항하고 있다.

아울러 일부 여객기 조종사를 대상으로 화물기 기종 전환 교육도 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화물 운송 강화를 통해 수출기업들의 어려움도 다소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항공·해상 운임이 급등하고, 화물 운송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수출 기업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정부는 이달 중 미주 항로에 임시선박 6척, 유럽 항로에 다음 달까지 신조선박 6척을 투입하는 등 수출 기업 물류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화물 운송 공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방역 물품 등 긴급 화물을 적기에 수송하기 위한 공급 추가 확보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pc@yna.co.kr

☞ '네번째 음주운전' 배우 채민서 결국은…
☞ 유재석 "전 사실 1991년에 데뷔한 개그맨인데…"
☞ 엠씨더맥스 제이윤 자택서 사망…최초 발견자는?
☞ 여중생 성관계후 살해…복역중 무기수에 전자발찌?
☞ "내 아들이 죽었는데 모두 무죄?"…하천서 숨진 20대 부친 청원
☞ 보아 오빠 권순욱 복막암 4기…"죽고 싶은 마음 없어"
☞ 빌 게이츠, 골프 친구에 "사랑없는 결혼 생활"
☞ 북한 잠수함, 고물이지만 만만히 볼 수 없는 이유
☞ 무서운 여중생들…"조건만남 거부하고 신고해 보복"
☞ 손정민씨 사망 의혹 규명 '사라진 40분'에 달렸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