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되는 분양] 향남지역 12년만에 신규아파트 분양..중도금 무이자로 실수요자 부담 줄어

김현정 2021. 5. 13. 04: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향남역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
서해선 복선전철 개통 예정, 교통 편리
배후수요 풍부..직주근접 요건 갖춰
실내풀·유아풀장·게스트 하우스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특화설계
총 945세대 중 특별공급 432세대
거주의무기간 없어 청약 경쟁 치열
전 세대 첨단 스마트 홈 솔루션 적용
남향 위주 배치 및 4BAY 위주 설계
향남역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 조감도.
경기도 화성시 향남역 역세권에 한양이 시공하고 코리아신탁이 시행하는'향남역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 아파트가 5월 14일(금) 분양 예정이다. 향남역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는 중도금무이자로 실수요자들의 자금부담을 줄여 눈길을 끌고 있다.

화성시는 지난 10년간 인구 순유입이 전국에서 가장 많은 지역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4월 기준 화성시 인구는 83만1888명으로 10년 동안 60% 이상 증가했다. 경기 화성시는 '화성형 그린뉴딜 종합계획' 수립으로 2025년까지 2조1500억원을 투자해 온실가스 연간 20만t 감축, 그린 일자리 3만명, 친환경 발전 연간 150만MWh를 생산할 계획이다. 또한 2023년까지 기안동 일원 36만3036㎡에 534억원을 투입해 자동차 연구개발(R&D) 센터, 자동차 관련 협력업체를 육성 지원해 세계적인 자동차 자율주행 메카로 조성할 예정이다. 따라서 화성시에 자리 잡는 기업이 더 늘어날 전망이다.

제조업체의 메카인 경기 화성시가 자족도시로 도약하는 가운데 인구 유입이 지속되며 부동산 시장에도 훈풍이 불고 있다. 특히 화성시 중 가장 새롭게 각광받는 곳이 향남지구다.

경기 화성시의 떠오르는 지역, 향남지구에는 한양이 시공하고 코리아신탁이 시행하는 '향남역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 아파트 945가구가 5월 초에 조성될 예정이다. 향남지구는 경기 최대 규모 기업체들이 자리하고 있으며, 10년 만의 아파트 일반분양이라 인근 기업체는 물론 내 집 마련 수요자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향남역에서 가까운 이곳 사업지는 화성시 향남읍 상신지구 A1-1블록이다.

아파트에는 단지 내와 전 가구에 첨단 스마트홈 솔루션도 갖춰 단지·가구별 현관 방범 감지기, 조명과 가스 차단 등을 스마트폰으로 제어하고 주차관제, 무인택배, 비상벨, CCTV, 전기차 충전 기능을 갖춘 단지 공용 시스템도 운영된다.

단지 규모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7층 11개동, 총 945가구의 대단지다. 타입별 면적은 전용 61㎡(149가구), 66㎡(159가구), 67㎡(106가구), 76㎡(137가구), 84㎡(357가구), 101㎡(37가구)로 이뤄졌다.

평면 특화설계도 적용됐다. 남향 위주 단지 배치로 일조권과 조망권을 확보했으며, 4베이 설계(일부 가구 제외)로 실내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다. 커뮤니티시설로는 비지니스룸, 실내골프연습장, 맘스스테이션, 실내풀장 등이 들어설 예정이며 입주민들의 교육환경과 편의를 위해 코딩,영어 전문학원과 어린이공원,문화공원, 로봇광장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배후 수요 또한 풍부하다. '향남역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의 사업지로부터 반경 약 1㎞ 안에 있는 향남제약일반산업단지를 비롯해 서부에는 자동차 생산단지와 각종 일반산업단지 등 관계사, 남부에는 제약회사 공장들, 동부에는 반도체를 비롯한 대기업과 중견기업, 산업단지가 포진해 있다. 더불어 이들 인구를 흡수할 현대식 생활 기반시설이 다양하고 차량으로 출퇴근이 가능한 직주근접 요건도 갖췄다.

사업지 인근 아파트 시세는 2008년 9월 입주한 향남우미린아파트 85㎡의 경우 2020년 12월 닥터아파트 기준 매매 실거래가는 4억5400만원을 형성됐으며, 2021년 03월 실거래 최고가는 4억7800만원 정도다.

사업지에서 가까운 화성시에는 우리나라 미래 3대 산업인 반도체·바이오헬스·수소전기차와 관련된 현대차·기아, 삼성연구소, LG전자 등 대기업과 협력사, R&D 거점, 유관기관이 집중적으로 포진해 있다. 대기업은 27곳, 중소기업 9789곳 등 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기업이 자리 잡고 있고 앞으로 더 늘어날 전망이다. 기업체 종사자 수는 17만7155명이다.

교통 또한 편리한데 향남역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가 들어설 사업지 인근에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서해선 복선전철(홍성~송산) 개통이 예정돼 있다. 그리고 경부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와 SRT고속철도 등 입체적 도로와도 연계돼 쾌속 교통망을 이룬다.

또한 화성 향남역(가칭)이 들어서면 수도권으로 연결되는 교통망이 더욱 빨라져 입지가 매우 좋으며 문화생활 면에서도 인근에 향남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쇼핑센터와 상가 밀집지역인 로데오거리가 있어서 편리하다.

한 관계자는 향남에는 10년동안 일반분양 단지가 없었고 각종개발 호재와 인프라가 잘 갖춰진 입지특성상 향남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특별공급 물량이 총 432세대로 전체 물량의 45%이상을 차지하며, 거주의무기간 또한 없어 10년간 일반분양 물량을 기다려 온 화성시내의 무주택 산업체 종사자들의 대기수요로 인해 청약경쟁이 치열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 했다.

'향남역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 견본주택(경기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은 5월 중 개관 예정이고, 홍보관은 향남 홈플러스 맞은편인 화성시 향남읍 인근에 있다.

[김현정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