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소가 궁금해요.. 쉽게 이해하는 어린이 도서 '프롬, 파블로 피카소' 출간

2021. 5. 11. 22: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피카소 아트숍에서 구매 가능해..

피카소 탄생 140주년 특별전이 지난 5월 1일부터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소위 대박 행진을 이어가며 개최되고 있는 가운데 피카소의 생애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어린이를 위한 도록이 지난 5월 4일에 출간되어 눈길을 끈다.

이번 전시를 주관하고 있는 비채아트뮤지엄은 어린이 도서 ‘프롬, 파블로 피카소’를 통해 피카소의 생애와 예술관을 어린이들의 시각에서 재구성하여 어린이도 쉽게 피카소를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고 밝혔다.

피카소는 대표적 큐비즘(입체파)작가로 이번 전시회에서는 일반인이 보기에도 복잡하고 난해한 작품들이 많이 전시가 되어 있다. 어린이와 함께 관람하는 보호자라면 도슨트가 없이 운영이 되는 전시회장에서 오디오 가이드를 통해 설명을 할 수도 있지만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작품의 이해를 돕는 것도 전시회를 즐기는 방법이 아닐까?

["프롬, 파블로 피카소" 도서 표지, 사진 제공=비채아트뮤지엄]

현재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의 피카소전 아트숍에서 ‘인기 아이템’으로 판매되고 있는 '프롬, 파블로 피카소'를 기획한 채혜현 큐레이터는 “어린이들을 위한 책이기에 어렵지 않고, 쉽게 읽힐 수 있도록 쓰려고 했고, 이 책을 읽음으로써 피카소라는 인물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고 기획의도를 밝히고 도서의 일러스트에 대해서도 "좀 더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밝고 따뜻한 느낌의 작업을 하는 강한 작가에게 일러스트를 의뢰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프롬, 파블로 피카소"의 저자, 채혜현 큐레이터, 사진 제공=비채아트뮤지엄]
기획자인 채혜현 큐레이터는 피카소의 예술세계에 대해 “피카소는 타고난 천재이기도 했지만, 타고난 천재성만으로 이렇게 누구나 다 아는 피카소가 된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의 끝없는 노력과 열정, 도전이 없었다면 지금의 피카소가 될 수 있었을까? 그것을 "프롬, 파블로 피카소"를 접하는 어린이들에게도 말해주고 싶었다. 도전 정신과 열정, 그리고 노력이 있다면 누구나 원하는 분야의 피카소가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피카소전 아트숍 담당자는 "어린이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책 내용이 쉬워 피카소를 이해하기 좋다"며 도록과 함께 구매하기는 케이스도 많다고 설명했다.

비채아트뮤지엄은 이번 전시 작품들이 파리 국립피카소미술관에 가더라도 다 보기가 쉽지 않은 걸작들을 엄선했다고 밝히고, 어린이 도서 ‘프롬, 파블로 피카소’를 통해 아이들이 피카소를 더욱 가깝게 접하고 자신이 바라는 꿈에 대한 열정과 도전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채혜현 큐레이터는 마지막으로 “‘모든 어린이는 예술가다’라는 말을 남긴 피카소의 말을 기억하며, 어린이들이 창의성을 잃지 않도록 어른들이 환경을 만들어줬으면 좋겠다”라고 강조했다.

[디지털콘텐츠국 최은화]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