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쓰나미'에 아이폰도 타격.."폭스콘 인도공장 생산량 반토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애플사(社)의 아이폰을 위탁생산하는 대만기업 폭스콘의 인도공장 직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다수 걸리면서 아이폰12 생산량이 절반 이상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주 내 폭스콘 직원 100명 이상이 코로나19에 양성 반응을 보였으며 회사는 이에 따라 5월 말까지 공장의 진입금지 조치를 시행했다.
폭스콘 또한 인도의 한 시설에서 '소수의 직원들'이 코로나19에 양성 반응을 보였으며 의료 지원 등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미국 애플사(社)의 아이폰을 위탁생산하는 대만기업 폭스콘의 인도공장 직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다수 걸리면서 아이폰12 생산량이 절반 이상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1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 같이 보도했다.
폭스콘 시설은 인도 남부 타밀나두 주(州)에 위치하며 이 지역은 최근 인도를 집어삼키고 있는 코로나19 여파 중 가장 심한 타격을 입은 곳 중 하나다. 정부 관계자들은 전날부터 이 지역의 대중교통 및 상점 폐쇄 등에 나선 상태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주 내 폭스콘 직원 100명 이상이 코로나19에 양성 반응을 보였으며 회사는 이에 따라 5월 말까지 공장의 진입금지 조치를 시행했다.
이들은 "직원들은 어제부터 퇴장만 할 수 있고 출입은 할 수 없다"며 "이에 따라 공장 생산능력의 50% 이상이 감축됐다"고 전했다.
다만 공장의 총 생산량이나 이 시설의 숙소에 얼마나 많은 근로자들이 머물고 있는지 등은 불분명하다고 로이터는 덧붙였다.
폭스콘 또한 인도의 한 시설에서 '소수의 직원들'이 코로나19에 양성 반응을 보였으며 의료 지원 등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회사는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으며 코로나19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인도의 지방정부 및 공중 보건당국과 긴밀히 협력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폭스콘은 공장 생산량이나 구체적인 인력 수준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 로이터는 애플의 경우 논평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인도는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으로, 애플이 중국에 있던 생산 영역 일부를 다른 시장으로 옮기는 데 있어 혜택을 받았다. 그러나 최근 몇 주간 코로나19 감염자와 사망자가 기록적인 속도로 급증하면서 국가적 위기상황에 봉착한 상태다.
폭스콘만이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곳은 아니다. 노키아와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 OPPO도 지난해 근로자들이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이면서 인도공장에서의 생산을 중단했다.
10일 대만 소재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인도의 코로나19 사태를 인용해 삼성과 애플을 포함한 업체들의 글로벌 스마트폰 성장 전망을 9.4%에서 8.5%로 낮췄다.
트렌드포스는 보고서에서 "스마트폰 브랜드들은 그들의 전체 재고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그에 따른 후속 생산 계획을 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cho11757@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무인사진관서 성관계한 커플…"바닥엔 체모·체액, 청소하는데 현타오더라"
- '통아저씨' 이양승 "70년전 친모, 시부 몹쓸짓에 나 버리고 가출"
- 연쇄살인마 유영철 "밤마다 희생자 귀신들 나와 잠 못자" 괴로움 호소
- 성유리 "억울하다" 했지만…남편 안성현 징역 7년 구형에 벌금 20억·추징금 15억
- 유비빔, 불법영업 자백 "무허가 식당 운영하다 구속돼 집유…죄송"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
- 김민희 "10년만에 이혼 밝힌 이유? 남자들 다가올까봐…지인 남편도 만나자더라"
- 로버트 할리, 콩나물더미 내팽개쳐…아내 명현숙 오열
- 지하철서 맞은편에 불빛 쏜 노인…"젊은 여성 상대로만 하는 듯"[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