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솔루션硏, 동네마트 신개념 POP 솔루션 내놨다

안병길 기자 sasang@kyunghyang.com 입력 2021. 5. 11. 09: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경향]

동네마트 IT솔루션 전문기업 리테일앤인사이트가 동네마트의 웹 기반 POP 제작을 지원하는 신개념 솔루션의 기술검증 발표회를 가졌다.


동네마트 IT솔루션 전문기업 리테일앤인사이트가 지난 10일 동네마트의 웹 기반 POP (구매시점 광고, Point Of Purchase) 제작을 지원하는 신개념 솔루션의 기술검증(PoC, Proof of Concept) 발표회를 가져 화제다.

POP는 소매 유통에서 상품 진열대 등에 디스플레이 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거나 고객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직접광고를 의미하며, 업계에선 ‘말하지 않는 점원’이라 불린다. 마트 쇼핑의 경우 고객의 구매의사 결정이 보통 매장 방문 후 쇼핑 과정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마트 담당자에게 효과적인 POP 전개는 가장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채민숙 농부마트(전주 덕진구) 사장은 “7년간 마트를 운영한 결과, POP 없는 2,990원과 POP 있는 2,990원은 판매율에서 큰 차이가 난다. 요즘은 행사 품목이 있으면, 무조건 POP부터 붙여준다”며 POP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동네마트 현장에서 POP는 손으로 써서 붙이거나 엑셀을 활용하기도 하지만, 보통 POS 회사에서 제공하는 POP 프로그램과 함께 제공되는 템플릿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 매장 내 판매 활성화에 기여하는 POP 효과에 주목하여, 좀 더 색다르고 다양한 POP를 직접 제작하려는 마트가 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기존의 POP 프로그램은 PC에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CS환경의 제작 툴과 웹 환경의 리포팅 툴로 이원화되어 있어 사용자 입장에서 불편함을 느껴온 게 사실이다.

리테일앤인사이트 토마토솔루션 연구소 관계자는 “사전 조사를 통해 확인한 마트 현장의 POP 관련 다양한 요구는 결국 매장 담당자가 직접 POP 제작하는 시간과 노력을 단축시키는 데서 답을 찾아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이번 발표에서 “매장에서 수시로 진행되는 POP 제작 및 출력 과정 전반을 웹 기반으로 구현한다는 아이디어를 제시했고, 마트 담당자들의 관심과 호응도가 높았다”고 밝혔다.

리테일앤인사이트는 매장 담당자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 환경에서 쉽게 제작할 수 있고 수시로 변하는 상품 가격정보 등의 실시간 DB 연동을 지원하는 신개념 POP 프로그램에 대한 시장 반응이 성공적이라 평가하고, 향후 3개월 간 특허 출원 및 상용화 과정을 거쳐 동네마트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는 토마토 솔루션 내에 정식 탑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병길 기자 sasang@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