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2021년 글로벌 강소기업 11개사 선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상북도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2021년 글로벌 강소기업'에 지역 중소기업 11개사가 최종 선정돼 세계적인 수출 선도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7일 밝혔다.
글로벌 강소기업은 중소벤처기업부, 지자체, 지역테크노파크 등이 혁신성과 성장잠재력을 갖춘 유망기업을 발굴하고, 세계 수출시장을 선도하고 지역경제를 주도하는 대표기업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상북도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2021년 글로벌 강소기업'에 지역 중소기업 11개사가 최종 선정돼 세계적인 수출 선도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7일 밝혔다.
글로벌 강소기업은 중소벤처기업부, 지자체, 지역테크노파크 등이 혁신성과 성장잠재력을 갖춘 유망기업을 발굴하고, 세계 수출시장을 선도하고 지역경제를 주도하는 대표기업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선정대상은 매출액 100~1000억원이면서 직·간접수출액 500만달러 이상인 중소기업
(벤처기업, 이노비즈기업 등 혁신형기업은 매출 50~1000억원 & 수출액 100만달러 이상)인 기업이다. 전국적으로 200곳이 지정됐다.
선정된 경북지역 글로벌 강소기업 11개사의 평균 매출액은 350억원, 평균 수출액은 1,100만 달러, 매출액 대비 평균 수출비중은 약 34.3%인 것으로 나타났다.
디스플레이 제조용 기계를 생산하는 위드시스템은 수출비중이 약 85%로 가장 높았다. 폴리에스테르 우븐 패브릭을 생산하는 하나섬유가 62%, 콘택트렌즈를 생산하는 비젼사이언스가 51%로 뒤를 이었다.
아이제이에스는 국내 최초의 핫스탬핑 금형생산 기업으로 일본, 인도, 중국, 러시아 등 총 6개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산 학 연 컨소시엄을 통해 ICT 기술융합형 스마트 유수분리기를 개발하여 본격적인 친환경 분야 신사업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성계전은 성장사다리를 통해 지역스타기업을 거쳐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했다. 가정용 가스미터 생산기업으로 국내 최초로 유럽 가스미터 규격(EN1359)을 인증 받아 공장심사 생산시스템을 구축, 해외 21개국에 연간 50만대 이상을 수출하고 있다.
11개사가 추가로 지정됨에 따라 지정 첫 해인 2011년부터 선정된 누적 경상북도 글로벌 강소기업은 총 97개사로 늘어났다. 선정된 기업에게는 향후 4년간 중소벤처기업부와 경상북도의 맞춤형 패키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맞춤형 패키지(R&D 가점우대, 해외마케팅, 지역자율프로그램 등) 지원을 통해 기업당 최대 2억원(총 사업비의 50~70% 이내)까지 지원받을 수 있고, 민간금융기관(8개 기관)의 융자 및 보증 혜택또한 지원받을 수 있다.
하인성 경북테크노파크 원장은 “코로나 19로 인해 지역 중소기업들이 특히 어려움이 많은 시기이지만, 맞춤형 패키지지원과 다양한 지원혜택을 통해 세계 수출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지역경제를 선도할 대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경 고품격 뉴스레터, 원클릭으로 구독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제2 배터리분쟁 대비하자"…LG·SK, 법무·특허 인력 러브콜
- 빌 게이츠 이혼이 불륜 때문?…미모의 中 통역사 반박
- 김흥국, 블랙박스 확인해 보니 "내가 피해자" 뺑소니 부인 [공식]
- "文·김어준 믿고 집 안 샀다가 노예 전락" 40대 주부의 호소
- "美 주식, 큰 폭 하락 가능성"…Fed의 이례적 경고 [조재길의 지금 뉴욕에선]
- '빅마마' 이혜정, 남편 외도에 뒷목 "그 여자 사랑한다고…"
- 김구라 "왜 반말하세요"…유튜브 촬영 중 욕설 취객 제지
- 이채은, '♥ 오창석' 홀린 뒤태…"출장의 묘미" [TEN★]
- 22kg 다이어트 성공한 서경석의 홀쭉한 근황
- [인터뷰+] 곽동연 "'빈센조' 시즌2 나오길…영혼 돼서라도 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