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금융이 온다' 투게더펀딩·펀다, 금융위에 등록 신청

박슬기 기자 2021. 5. 7. 09: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P2P금융)업체인 투게더펀딩과 펀다가 금융위원회에 법령상 등록 요건을 갖춰 등록신청서를 냈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온투업) 등록을 원하는 기존 P2P업체는 이달 말까지 등록신청서를 제출해야하는 만큼 P2P 업체들이 등록에 속도를 내고 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부동산담보 P2P금융기업 투게더펀딩과 소상공인 전문 P2P 금융기업 펀다는 지난 6일 온라인투자연계금융협회 설립추진단을 거쳐 금융위원회에 온투업 등록 신청서를 제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P2P금융)업체인 투게더펀딩과 펀다가 금융위원회에 법령상 등록 요건을 갖춰 등록신청서를 냈다./사진=뉴스1
온라인투자연계금융(P2P금융)업체인 투게더펀딩과 펀다가 금융위원회에 법령상 등록 요건을 갖춰 등록신청서를 냈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온투업) 등록을 원하는 기존 P2P업체는 이달 말까지 등록신청서를 제출해야하는 만큼 P2P 업체들이 등록에 속도를 내고 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부동산담보 P2P금융기업 투게더펀딩과 소상공인 전문 P2P 금융기업 펀다는 지난 6일 온라인투자연계금융협회 설립추진단을 거쳐 금융위원회에 온투업 등록 신청서를 제출했다.

P2P 금융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자금의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P2P업체가 차입자의 신용 등을 플랫폼에 게시하고 자금 공급자들은 그 정보를 토대로 투자하는 방식이다.

온투업 등록 심사는 ▲온투업협회 설립추진단 구비서류 확인 ▲금감원 실사 전 서류검토 ▲금융위 정식신청 접수 후 금감원 실지점검 등 심사 ▲금융위 등록 순으로 이뤄진다.

지난해 8월 시행된 온투법에 따라 온투업을 영위하려는 기존 P2P업체는 이달 말까지 등록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다만 기존 P2P업체에 대해선 오는 8월26일까지 1년간 등록유예기간을 부여했으며 해당 기간 안에 등록을 완료하지 못하면 온투법에 따라 등록완료 시까지 신규영업이 금지된다.

온투업 등록심사는 일반적으로 검토기간 2개월과 사실조회와 보완기간 등 최소 3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온투업 1호 등록업체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금융당국은 온퉙 시행 이후 서류 검토에 착수해 렌딧, 피플펀드, 8퍼센트, 와이펀드, 윙크스톤파트너스, 오션펀딩 등 6개 업체에 대한 정식 등록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P2P업체가 P2P연계대부업으로 등록을 해서 연계대출을 취급하더라도 등록 유효기간이 언제까지인지 확인해야 한다"며 "P2P업체가 영업이 중단될 경우를 대비해 채권추심·상환금 배분 업무 등 청산업무를 공신력 있는 외부기관에 위탁돼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머니S 주요뉴스]
"속옷까지"… 손담비, 전 매니저에 '경악'
"그렇게 쳐다보면"… 김연아, 뭘해도 사랑스러워
"오토바이, 3000만원 요구"… 김흥국 진실은?
"많이 안 고쳤어요"… 신봉선, 성형 어디까지?
"꽃보다 더 예쁘지?"… 아이유, 어쩜 좋아
홍수현 결혼, 5월의 신부된다… 신랑은 누구?
임영웅 팬들 뿔났다… "소속사 뭐했어?"
'골목식당' 금새록 등장… 독설 여제의 탄생?
'그알', 한강 사망 대학생 사건 진실 밝혀낼까?
英 왕세손 부부 유튜브…반나절만에 '실버버튼'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