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뿌리상권 살려내자] 바다 옆 해산물과 디저트 등 먹거리 가득한 '해운대 시장'
매년 부산을 방문하는 관광객 수는 약 2800만. 부산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30% 이상은 해운대를 찾는다. 부산을 대표하는 해수욕장 해운대의 해변에는 오션 뷰를 즐길 수 있는 호텔이 즐비하고,양 옆으로 누리마루 Apec하우스와 동백섬, 미포항이 관광객을 맞는다.
해운대에서는 시즌별로 모래축제, 국제보트쇼, 빛 축제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최근 오픈한 해변 열차 '해운대 블루라인파크'로 해운대에서 다양한 체험을 즐기려는 사람이 늘었다. 게다가 해운대역과 해변 사이에 위치한 '해운대 시장(해운대 전통시장)'에서는 다양한 해산물, 분식, 디저트 등으로 맛을 채울 수 있다.
◇바다와 숲길 따라 달리는 해변열차·캡슐열차
해운대의 새로운 명물 '해운대 블루라인파크'는 해운대 미포에서부터 청사포를 거쳐 송정까지 4.8km 구간을 왕복하는 해변열차와 캡슐열차다. 해변열차의 경우 해운대 미포 정거장, 달맞이터널, 송정정거장 등 6개 정거장에서 타고 내린다. 해운대의 해안절경은 물론 숲길을 따라 달리는 구간도 있어 두 가지 매력을 함께 느낄 수 있다.
또 다른 열차 '스카이캡슐'은 해운대 미포~청사포 구간을 7~10m의 공중에서 자동 운행한다. 색색의 열차가 공중에서 떠다니는 풍경은 해운대를 찾는 관광객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스카이캡슐의 경우 최대 4인까지 일행끼리만 탑승할 수 있어 추억을 쌓기에도 좋다.
해운대 블루라인파크를 탑승할 수 있는 해운대 달맞이길은 부산에서 가장 유명한 드라이브 코스로 꼽히기도 한다. 푸른 바다,백사장, 동백숲, 소나무숲이 공존하고 벚꽃 철에는 벚꽃이 만개해 달맞이길을 걸으려는 사람들도 가득하다.
◇시장에서 맛 보는 아구찜…신선한 회와 곰장어로 기력 충전
부산의 일렁이는 바다 앞에는 '해운대시장'이 있다. 해운대 해수욕장과 해운대 지하철역 사이에 위치한 해운대시장은 낮과 밤 모두 먹거리를 채우고자 찾아오는 관광객들로 북적인다. 그 중 '해운대 아구찜'은 쫄깃한 아귀를 새콤달콤한 양념으로 요리한 아구찜을 선보이는 곳이다.
두툼하게 쌓인 콩나물, 미나리, 각종 야채를 걷어내면 쫄깃한 아귀의 속살이 드러난다. 통통한 아귀와 버무려진 콩나물을 같이 먹으면 씹는맛도 좋고 양념 역시 많이 맵지 않아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 여기에 제철인 미나리는 향이 좋아 아구찜의 풍미를 더하고, 중간중간 나타나는 미더덕 역시 별미로 작용한다.
이외에도 해운대시장은 다양한 해산물 요리집으로 가득하다. 기력 보충에 좋은 곰장어 집인 칠암산곰장어, 해금강곰장어가 있고 바다횟집, 기장장어집에서는 신선한 회와 장어요리를 즐길 수 있다.
◇빨간 국물의 부산어묵…각종 튀김과 떡볶이로 만나는 불오뎅
해운대시장의 '불오뎅'은 부산어묵과 떡볶이, 튀김, 순대, 김밥 등 각종 분식을 파는 곳이다. 어묵은 부산어묵의 시그니처인 빨간 국물과 평범한 국물로 나뉘어 있어 골라 먹는 재미가 있다. 빨간 국물의 어묵은 꽤 매콤하고, 튀김은 고르는 동시에 새로 튀겨주기 때문에 바삭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불오뎅과 앞서 소개한 해운대 아구찜, 칠암산곰장어, 바다횟집 등에서는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으로 스마트한 소비를 할 수 있다.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전용 제로페이 연계 모바일 상품권으로, 상시 10%의 할인율을 제공한다. 해운대시장 내 각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카드 결제와 달리 결제 수수료가 없어 어려움을 겪는 전통시장 상인들에게도 힘이 되고 영수증 발행도 자동으로 돼 편리하다.
◇선물세트로 제격인 범표어묵…달달한 디저트까지 해결
범표어묵은 부산의 대표 먹거리 중 하나인 부산어묵을 다양한 구성의 선물세트로 판매한다. 그 중에서도 해운대 시장 내 범표어묵(범표 해운대점)은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이다. 어묵세트부터 치즈볼, 핫바, 어묵고로케 등을 구입할 수 있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어묵탕세트나 어묵탕용 육수도 개별 구입할 수 있다.
해운대시장의 또 다른 먹거리 아이템은 '디저트'다. 해운대시장 찹쌀꽈배기와 못난이꽈배기에서는 달달한 디저트를 즐길 수 있다. 쫄깃쫄깃한 찹쌀도우로 만든 꽈배기와 도너츠를 설탕에 살살 묻혀냈는데, 시장을 돌아다니며 한 입 두 입 먹다보면 금방 사라진다. 두 꽈배기집 모두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어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현재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구입 및 사용이 가능한 앱은 △비플제로페이 △체크페이 △머니트리 △페이코 △핀트 △핀크 △티머니페이 △슬배생 △010제로페이 △유비페이(UBpay) △올원뱅크(농협) △BNK경남은행 △썸뱅크(부산은행) △우리원뱅킹(우리은행)△IM샵(#)(대구은행) △전북은행 △광주은행 △강원상품권 △춘천사랑상품권 △경남지역상품권 △창원누비전 △전남상품권△신한SOL △시럽월렛등 24개다. 상품권은 5000원권, 1만원권, 3만원권, 5만원권, 10만원권 등 다양한 권종으로 발행돼 원하는 금액에 따라 적절하게 구입할 수 있다.은진기자 jineun@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소떡이 왜?… 치킨업계 번진 `남혐` 논란
- 아프리카 25세 여성, 아홉 쌍둥이 출산…"예상과 달리 2명 더 나와"
- 넘어진 구급차…순식간에 벌어진 `기적의 구조작전`
- `세기의 이혼`…빌 게이츠 부부, 27년 만에 갈라선다
- 친누나 살해 석모도 유기한 남동생 검찰 송치…부모에 "잘못했다"
- "김영선 좀 해줘라" 尹대통령-명태균 녹취록 공개 파장… 대통령실 "공천 지시 아냐, 그저 좋게
- 생산·소비 `동반 추락`… 설비투자 홀로 8.4% 반등
- `합병 SK이노` 1일 출범…무자원 산유국서 `친환경` 에너지강국 도약 이정표
- "기술혁신이 ESG"...AI로 고령화 해결 나선 제약바이오기업들
- "가계대출 총량규제 맞춰라"… 신규억제 넘어 중도상환 유도하는 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