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코로나19 백신공급 대대적 지연 AZ에 소송 제기

이율 2021. 4. 26. 23: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럽연합(EU)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공급에 대대적으로 차질을 빚은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Z)에 대해 소송을 제기했다.

EU는 AZ가 코로나19 백신 공급과 관련, 판매계약에 명시된 의무를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AZ는 백신 공급이 제때 이뤄질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 책임 있는 전략을 개발하지 않았다는 게 EU의 지적이다.

AZ는 지난 수개월간 EU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공급 물량을 일방적으로 대폭 감축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분기 계약한 1억2천만회분 중 3천만회분만 공급"

(베를린=연합뉴스) 이 율 특파원 = 유럽연합(EU)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공급에 대대적으로 차질을 빚은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Z)에 대해 소송을 제기했다.

사회필수인력 AZ 백신 접종 시작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경찰·소방 공무원 등 사회필수인력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접종이 시작된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십자병원에서 의료진이 경찰 공무원에게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2021.4.26 mon@yna.co.kr

EU 집행위원회는 지난 23일 벨기에 법원에서 27개 회원국 명의로 AZ에 대한 법적 절차에 돌입했다고 대변인이 26일(현지시간) 슈피겔온라인 등에 밝혔다.

EU는 AZ가 코로나19 백신 공급과 관련, 판매계약에 명시된 의무를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AZ는 백신 공급이 제때 이뤄질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 책임 있는 전략을 개발하지 않았다는 게 EU의 지적이다.

EU 집행위 대변인은 "EU의 목표는 계속 신속하게 공급을 받는 데에 있다"고 강조했다.

EU는 앞서 AZ에 대해 중재절차를 개시했기 때문에 소송은 이에 대한 예견된 후속 절차다.

AZ는 지난 수개월간 EU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공급 물량을 일방적으로 대폭 감축했다. 1분기에는 당초 공급하기로 계약했던 1억2천만회분 중 3천만회분만 공급했다. 2분기에는 당초 공급하기로 했던 1억8천만회분 중 7천만회분만 공급할 전망이다.

yulsid@yna.co.kr

☞ 윤여정 "난 개가 아니다"…기자의 어떤 질문 받았길래
☞ 소주 10병 먹고 할머니 '끔찍한 성폭행'…반성은커녕
☞ '유퀴즈' 약속 지킨 유재석, 청년밥집에 5천만원 기부
☞ 변정수 확진ㆍ자가격리…연예계 코로나 비상
☞ 차이나타운 논란 국민청원 65만명…코오롱측 사업 철회 의사
☞ '아카데미상 수상 기념' 윤여정 멘트 모음
☞ 머스크 "화성 여행 초기에 탑승자 꽤 죽을 수도"
☞ 윤여정 아카데미 드레스 마마르 할림…가격 보니
☞ 마을로 내려온 호랑이 주민 공격…마취총 기다리는데 10시간
☞ 심야 자동차전용도로에 내려준 손님 사망…택시기사 무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