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게임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게임 보조기기 함께 개발한다!
- 국립재활원과 뇌병변장애인이 함께 하는「같이게임, 가치게임」자조모임에서 게임보조 기기 개발 및 공유 -
국립재활원(원장 이범석)은 “「같이게임, 가치게임」자조모임”을 통해 뇌병변장애인이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장애인, 장애인 가족과 같이 적합한 게임을 찾아보고, 게임보조 기기를 함께 개발한다.
게임 접근성이 확보된다면 장애인도 훨씬 편리하게 가족, 친구와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게임접근성 (Game Accessibility) : 사용자가 장애의 유무에 관계없이 게임에 접근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정도
- 기존 개발된 게임기(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닌텐도 스위치 등)에 장애인이 조이스틱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게임보조 기기 (인터페이스)를 설치하면 가능하다 (붙임 1 참조).
※ 장애인을 위한 게임보조 기기 : 기존의 게임기기, 게임콘텐츠를 장애인이 접근 가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터페이스 기기 (개발·개조·제작·적용 포함)
해외에서는이미장애인을위한게임접근성이보장되어장애인도함께게임을하고있다(붙임2참조).
-특히미국크레이그병원(Craig Hospital)은장애인과함께가장적합한게임옵션과게임보조기기를찾아준다.
-이번자조모임에전문가자문위원으로활동하고있는서울경운학교의송만호교사는,“게임을통해게임보조기기로도활용되는스위치(switch)활용능력이향상되면스위치를통해컴퓨터를활용할수있게되고,의사소통도가능하며,사물인터넷(IoT)기기를활용하여집안환경도조정할수있으며,전동휠체어도혼자서운전할수있다”라고밝혔다.
이번자조모임에참석한뇌병변장애인들은게임을통해삶의질이높아지고,사람과의관계도좋아졌으며,향후경제활동을하고싶은꿈도생겼다고말한다.(붙임3참조).
-자조모임참석자중25세이배님은게임을통해아버지와함께할수있는즐길거리를찾았다.자조모임을통해동료와함께게임을즐기면서,향후게임채널을운영하여경제활동도하고싶다는꿈이생겼다.
-자조모임에참석하는21세이현님은게임을통해운동효과와성취감,삶의자신감을가지게되었다.이0현님이직접자신이게임하는방법을자조모임에서강의하였는데,이런강의를진행함으로장애인인식개선강사의꿈을가지게되었다.
-자조모임에참석하는뇌병변장애인과그가족은게임을즐기기를원하는많은장애인이언제라도게임을할수있도록도와주는「같이게임,가치게임」프로그램이상시운영되기를원한다.
□이번에실시하는「같이게임,가치게임」프로젝트는작년12월에공모받은“보조기기가필요한생활속어려움및보조기기맞춤활용사례”총45건중게임보조기기관련수요5건을선정해자조모임형식으로수행하고있다.
선정된수요를해결하기위해수요제안자인장애인과장애인가족,해당전문가,국립재활원과함께국립재활원보조기기열린제작실에서진행한다.
※ 보조기기 열린제작실 : 보건복지부 연구개발(R&D)사업인 『노인·장애인 보조기기 연구개발사업(2020∼2023)』의 일환으로 노인·장애인 당사자와 전문가가 함께 보조기기를 개발할 수 있는 제작공간임. 상시 공모를 통해 선정된 보조기기 개발필요 사례에 대해 국립재활원 문제해결팀, 손수하기(DIY, Do It Yourself), 해커톤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보조기기 연구개발이 수행되며, 결과물인 보조기기 제작방법은 오픈 소스로 공유됨.
-이번자조모임을통해개발되는게임활용가이드및게임보조기기사례는향후국립재활원보조기기열린페이지누리집(홈페이지)을통해공개되며뇌병변장애인이외의다양한장애인도참여할수있도록그성과를확충해나갈예정이다
아울러보조기기개발을위한공모는『노인·장애인보조기기연구개발사업』의사업기간내(∼2023년12월)에상시로계속될예정이다.
공모주제는보조기기가필요한일상생활속어려움사례를제출하는「“보조기기는내가만들게,클릭은누가할래?”」와맞춤활용중인보조기기사례를제출하는「“요건몰랐지?나만알고있는보조기기맞춤사용비밀”」두가지로이루어진다.
-접수방법은국립재활원보조기기열린페이지누리집(홈페이지)에서해당주제의설문란에내용을기재한후제출하면된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재활원 보조기기 열린 페이지(http://www.at-rd.kr/idea)참고
국립재활원이범석원장은“코로나19가장기화됨에따라외부활동과신체활동이줄어든만큼집에머무르는장애인도누구나,언제든지,쉽게게임을즐길수있도록게임보조기기와그활용사례를개발하여적극적으로홍보하겠다.”라고밝혔다.
<붙임> 1.장애인을 위한 게임보조기기
2.해외 장애인 게임 사례
3.“같이게임,가치게임” 자조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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