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커' 내려놓으니 길이 보이는 경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FC가 모처럼 웃었다.
경남은 24일 창원축구센터에서 열린 부천FC와의 '하나원큐 K리그2 2021' 8라운드에서 3대0 완승을 거뒀다.
경남은 이정협, 윌리안 등 폭풍영입으로 K리그1급 선수단을 구축했다.
돌아보면 경남은 지난 시즌에도 초반 '설사커'로 고전하다, 중반부터 속도를 높인 축구로 바꾸며 부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남은 24일 창원축구센터에서 열린 부천FC와의 '하나원큐 K리그2 2021' 8라운드에서 3대0 완승을 거뒀다. 3연패 끝에 귀중한 승리를 챙긴 경남은 2승1무5패(승점 7)로 최하위에서 탈출했다. 이정협이 후반 3분 멋진 왼발슛을 성공시키며, 리그 마수걸이골을 신고한데 이어, 야심차게 영입한 에르난데스가 후반 30분과 48분 멀티골을 쏘아올리며 완승을 마무리했다.
설기현식 축구, 이른바 '설사커'를 내려놓으니 찾아온 승리였다. 경남은 개막 전 가장 주목받던 팀이었다. 경남은 이정협, 윌리안 등 폭풍영입으로 K리그1급 선수단을 구축했다. 2년차를 맞은 설기현 감독은 올 시즌 자신만의 축구를 완성하겠다며 기염을 토했다. 지난 시즌 부임한 설 감독은 펩 과르디올라 감독과 유사한 빌드업 축구를 전면에 내세웠다. 시즌 막판 가능성을 보인 설 감독은 자신의 구미에 맞는 선수들을 대거 영입하며, 자신감을 보였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자 기대 이하였다. 경남은 우승권은 커녕 최하위권에서 맴돌았다. 더 안타까운 것은 내용이었다. 리그 최고 수준의 공격진을 가지고도 위협적인 장면을 만들지 못했다. 빌드업을 강조하며 볼을 점유했지만, 거기까지였다. 공격숫자를 늘리는데 주력했을 뿐, 템포나 움직임 모두 낙제점이었다. 선수들 개개인의 장점을 살리지 못했다. 오히려 상대 역습의 먹잇감이 됐다. 어렵게 전개하고, 카운터 한방에 무너지는 패턴이 반복됐다. 결국 지난 주말 부산 아이파크와의 낙동강 더비에서 1대2로 패한 후에는 팬들의 야유까지 받았다.
설 감독은 이번 부천전에서 계획을 전면 수정했다. '전환'을 보다 강조하는 모습이었다. 이를 위해 4-4-2로 전형을 바꿨고, 롱패스 능력이 좋은 풀백 채광훈을 중앙 미드필더로 내세웠다. 후방 부터 짧게 짧게 끊어가던 이전 경기와 달리, 이날은 롱볼을 가미하며 상대 진영까지 넘어가는 속도를 높였다. 결과는 성공이었다. 이전까지 7경기에서 6골에 그친 경남은 이날 무려 3골이나 만들어 냈다. 특히 이날 기록한 세 골 모두 역습 장면에서 나왔다는 점은 주목할만 하다. '설사커' 속에서 고전하던 이정협 등 주축 공격수들이 모처럼 제 기량을 발휘한 것도 고무적이다.
돌아보면 경남은 지난 시즌에도 초반 '설사커'로 고전하다, 중반부터 속도를 높인 축구로 바꾸며 부활했다. 올 시즌에도 비슷한 패턴이 이어지는 양상이다. 설 감독도 "변화를 통해 개선해나가는 중"이라고 했다. 물론 아직 갈길이 멀다. 이날도 경남은 3골이나 넣긴 했지만 수비불안으로 흔들렸다. 하프스페이스로 침투하는 상대 공격에 대단히 고전했다. 상대 마무리가 좋았다면 힘든 경기를 할 수 있었다. 골대를 맞는 등 운까지 따랐다.
지난 시즌에도 급반등을 했던 경험이 있는만큼, 8경기만에 찾아온 완승을 경남에게 여러모로 의미가 크다. 특히 선수들의 장점을 끌어올릴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K리그2 시즌 판도는 달라질 가능성이 높다. 설 감독이 늘 강조한대로 경남의 스쿼드는 리그 최강이기 때문이다.
박찬준 기자 vanbasten@sportschosun.com
▶재테크 잘하려면? 무료로 보는 금전 사주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서장훈 "재산 2조? 건물 가격 합친 게 내 재산..대출 있어 생각만큼 부자 아냐"
- "널 처형할 것" 도넘은 몰카에 여배우 졸도..이라크 방송 논란
- 박수홍 여친 아파트 목격담 "키 크고 머리 길어..볼 때 마다 항상 둘"
- 하리수, 성전환 수술 전 사진공개.."父 유품정리, 생각 많아진다"
- 왕종근, 추모공원 최종도착 오열→"형 어딨는거야..늦게 찾아 미안하다"
- [SC리뷰] 지드래곤 "SM 연습생 출신→독기로 YG 스카웃, 속으로 곪…
- '임신' 손담비, 역대급 몸무게→망가진 피부 충격 근황 "이 정도 아니었…
- '자산 290조家' 이승환 "재벌 3세 아닌 재벌 1세로 불리고 싶다"(…
- 밀라논나 "삼풍百 붕괴→子 죽을 고비 겪고 인생 바뀌어..버는 돈 모두 …
- 최현석, 안성재와 불화 아니라더니 흡집내기ing.."융통성 없어, 이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