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백신 연령대별 유용성은..EMA "연령·확산속도 높을수록 이익"

이율 2021. 4. 24. 21: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AZ)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는 경우, 연령대와 확산 속도가 높을수록 이익이 위험을 웃돈다는 유럽의약품청(EMA)의 분석 결과가 나왔다.

EMA는 23일(현지시간) AZ백신 중간평가 보고서에서 연령대별, 시나리오별로 분석한 결과, 백신 접종으로 인한 이익은 연령과 확산 속도가 높을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확산속도 낮은 경우 60대 미만은 경우에 따라 위험이 더 클 수도"

(베를린=연합뉴스) 이 율 특파원 = 아스트라제네카(AZ)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는 경우, 연령대와 확산 속도가 높을수록 이익이 위험을 웃돈다는 유럽의약품청(EMA)의 분석 결과가 나왔다.

AZ 백신 [연합뉴스 자료사진]

EMA는 23일(현지시간) AZ백신 중간평가 보고서에서 연령대별, 시나리오별로 분석한 결과, 백신 접종으로 인한 이익은 연령과 확산 속도가 높을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EMA는 이를 위해 AZ백신 1회 접종자 기준 20대부터 80대 이상까지 연령대별로 인구 10만명당 월간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저(55명), 중(400명), 고(886명)일 때 인구 10만명당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혈전 사례와 코로나19로 입원, 중환자실행, 사망사례를 비교했다.

독일 쥐트도이체차이퉁(SZ)은 EMA의 연령대와 신규확산 속도를 기준으로 한 위험·이익 분석 결과, 60대 미만에서는 경우에 따라 AZ백신을 맞지 않는 게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 확산속도가 낮은 경우 인구 10만명당 코로나19 입원 방지 사례 대비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혈전 부작용 사례 비교 [EMA보고서 갈무리=연합뉴스]

AZ백신 접종후 병원 입원을 방지할 수 있는 사례(이익)는 전연령대에서 혈전 부작용이 나타나는 사례(위험)보다 많았다. 다만,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낮은 경우, 20대에서는 AZ백신을 맞아 입원을 방지한 게 인구 10만명당 4명이라면, 혈전이 발생하는 경우도 1.9명에 달했다. 이후 연령대가 상승할수록,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높을수록 부작용보다 입원을 방지하는 이익이 훨씬 커졌다.

코로나19 확산속도가 낮은 경우 인구 10만명당 코로나19 중환자실행 방지 사례 대비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혈전 부작용 사례 비교 [EMA보고서 갈무리=연합뉴스]

AZ백신 접종후 중환자실 행이나 사망을 방지할 수 있는 사례는 60대 미만에서는 코로나19 확산속도가 낮을 경우 혈전 부작용이 나타나는 사례보다 적었다. 백신접종으로 인한 이익이 위험보다 적었다는 얘기다.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중간이나 높은 수준 이상이어야 백신 접종으로 인한 이익이 위험을 상회했다.

코로나19 확산속도가 낮은 경우 인구 10만명당 코로나19 사망 방지 사례 대비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혈전 부작용 사례 비교 [EMA보고서 갈무리=연합뉴스]

yulsid@yna.co.kr

☞ 박세리도 코로나19 확진…누구와 접촉했길래
☞ 이태원 마트 '좀도둑' 잡고보니 범인은 바로…
☞ "요즘 처녀가 없다"…성희롱 발언한 경무관 결국은
☞ 재결합하자며 낙태 종용후 연락 끊긴 남친에 소송 했더니
☞ 지하철 불법촬영·편의점에서 음란행위…잇따라 덜미
☞ 보이그룹 디크런치 현욱·O.V도 코로나 확진
☞ 20대 엄마 홀로 출산하다 아기가 숨지자…
☞ 점심엔 개점휴업 선언한 공무원들…민원실에 무슨 일이
☞ '아들 학대 사망' 40대 남성이 15년만에 석방된 이유
☞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 실소유주 사기 혐의 검찰 송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