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갈, 확산세 잡았지만 '변이·백신' 불안 여전
[앵커]
올해 초 전국 봉쇄령을 내렸던 포르투갈이 석 달여 만에 단계별 봉쇄 완화에 들어갔습니다.
코로나19가 어느 정도 감소세에 접어들었기 때문인데,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 확산과 백신 안전성 논란까지 풀어야 할 숙제는 여전히 산적해 있습니다.
리스본에서 남태호 리포터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미술관에 입장하기 위해 줄을 섭니다.
한 작품, 한 작품 놓치지 않으려는 듯 열심히 눈에 담습니다.
올해 초 두 번째 봉쇄령으로 문을 닫았던 미술관과 박물관 등 문화시설이 석 달여 만에 재개했습니다.
[미술관 방문객 : 1년 동안 멈춘 시간이 조금 슬프게 느껴졌고, (공연이나 전시들)에 대한 그리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봉쇄가 풀리자마자 이렇게 미술관에 왔습니다.]
한때 100만 명당 신규 확진자 수가 세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할 만큼 코로나 상황이 심각했던 포르투갈.
학교나 상점의 문을 닫고 주말에 지역 간 이동을 금지하는 등 엄격한 봉쇄 조치로 한 달여 만에 확진자 수는 크게 줄었습니다.
확산세가 꺾이고 단계적 봉쇄 완화까지 진행되자 시민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입니다.
[조아웅 고디뉴 / 포르투갈 리스본 : 봉쇄 완화가 천천히 시행되고 있고, 당국이 감염자 수를 줄이기 위해 관리를 잘하고 있어서 걱정이 없습니다.]
[이네스 / 포르투갈 리스본 : 이미 몇 개월 동안 봉쇄를 했으니까 (봉쇄 완화하기) 적절한 때라고 생각해요. 다음 봉쇄가 빨리 오지 않도록 조심해야죠.]
하지만 이번 봉쇄 완화가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지난 한 달 동안 일일 신규 확진자의 80% 이상이 전염력이 강한 영국발 변이바이러스인 것으로 나타나 언제 다시 상황이 심각해질지 모른단 겁니다.
[홍대은 / 포르투갈 리스본 : 변이 바이러스가 계속 퍼지고 있다 보니까 언제 끝날지 모르는 코로나가 앞으로 좀 더 장기화가 될 수 있다는 게 저로서는 가장 염려된 부분이죠.]
여기에 안전성 논란으로 혼선을 빚은 백신 접종 정책도 포르투갈 정부가 풀어야 할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혈전 생성 유발 보고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60세 이상 국민에게만 허용한 데 이어,
이미 3만 회분을 확보한 존슨앤드존슨의 얀센 백신마저 혈전 문제가 불거져 백신에 대한 시민의 불신도 잡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무엘 이작 벨리즈 마르틴스 / 포르투갈 리스본 : 두 가지 백신의 예기치 않은 문제는 정부의 접종 계획과 백신 보급 절차에 문제를 일으킬 것이고, 백신을 기다리는 입장에서 생각한 것보다 (백신 접종까지) 더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할 것 같아요.]
[엔리크 마르틴스 / 내과 의사 : 국민이 백신 안전성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받아야 합니다. 지금 정부가 국민에게 밝힌 건 정확한 설명이 아니라 "백신을 맞아야 하고, 이로 인해 상황이 좋아질 것"이라는 말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심각한 코로나19 확산세를 겨우 잡은 포르투갈 정부는 올여름까지 국민의 70%에게 백신을 맞히겠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잇따른 안전성 문제가 백신 공급에 변수로 작용하면서 접종 시기를 맞출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YTN 월드 남태호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매주 공개되는 YTN 알쓸퀴즈쇼! 추첨을 통해 에어팟, 갤럭시 버즈를 드려요.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걸핏하면 부러지는 군 안테나"...합금 대신 값싼 중국산
- 인니 침몰 잠수함 세 동강 난 채 발견..."탑승자 53명 전원 사망"
- 짓다 만 건물 300여 동...정비는 '지지부진'
- 국내 명품 시장 '활활'...새로운 큰 손 'MZ세대'
- '떡볶이·닭강정' 한국 편의점, 동남아 시장 흥행 조짐
- '주차요금 내려다가'…50대 여성 주차 차단기에 끼어 숨져
- 무인 사진관서 성관계 커플 '경악'… 충격 빠진 업주 "가게 접는다"
- [출근길 YTN 날씨 11/01] 중북부 맑지만 남해안·제주 비바람...제주 산간 300mm↑
- [속보] 북 "최신형 화성포-19형 시험발사...최종완결판 ICB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