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터 PICK] '슈퍼리그 탈퇴' 리버풀, 'UCL 진출' 희망 이어갈까?
[인터풋볼] K리그부터 EPL, 라리가 등 전 세계 축구경기를 프리뷰하는 '스포터'가 돌아왔다. 스포터는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 업계 1위 '스포라이브'와 축구 전문 매체 '인터풋볼'의 기자단이다. '스포라이브'에서 제공하는 배당률과 데이터로 경기를 분석하는 '스포터 PICK'을 통해 이번 주 승자를 예측해보자. [편집자주]
축구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슈퍼리그에서 리버풀이 탈퇴했다. UEFA, FIFA, 영국 정부 그리고 팬들의 압박에 탈퇴한 리버풀이다. 리버풀은 과연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뉴캐슬을 잡으며 챔피언스리그 진출 희망을 이어나갈 수 있을까?
리버풀과 뉴캐슬 유나이티드는 24일(토) 오후 8시 30분(한국시간) 영국 리버풀에 위치한 안필드에서 '2020-21시즌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33라운드 맞대결을 펼친다. 32라운드 종료 기준 리버풀은 15승 8무 9패(승점 53점)로 7위에, 뉴캐슬은 9승 8무 15패(승점 35점)로 15위에 위치해있다.
어수선한 분위기의 리버풀이다. 빅클럽들의 리그 '슈퍼리그' 출범 발표 후, 거센 비난 속에서 21일 탈퇴를 결심했다. 이제는 다시 'UEFA 챔피언스리그' 진출에 온전히 집중을 해야 한다. 리그 3연승 중이었던 리버풀은 지난 32라운드 리즈전에 1-1 무승부를 기록했다. 후반 막판 동점 골을 내주며 수비 집중력에서 아쉬운 모습을 보여줬다. 특히 파비뉴가 센터백으로 다시 내려온 수비 조합은 수비 조직력의 불안함을 야기하고 있다.
반면 뉴캐슬은 분위기가 좋다. 24라운드부터 7경기 연속 무승을 기록하며 강등권에 가까웠던 뉴캐슬이지만 이후 2연승을 하며 15위에 올랐다. 강등권과의 격차는 '8점차'로 벌렸다. 지난 33라운드 제시 린가드의 웨스트햄 유나이티드를 상대로 승리를 거둔 것은 큰 수확이었다. 그러나 알랑 생 막시망을 부상으로 잃은 것은 큰 손실이다. 생 막시망은 이번 시즌 3골 4도움을 기록하며 빈약한 뉴캐슬 공격진에서 그나마 활약해주던 선수였다. 큰 부상은 아니라고 밝혀졌지만 리버풀과의 경기에 출전은 힘들 것으로 보인다.
리버풀의 해답은 공격진의 부활에 있다. 폼이 좋지 않던 '사디오 마네'의 골 소식은 반갑다. 마네는 32라운드 리즈전에서 골을 넣으며, 20라운드 토트넘전 이후 12경기만의 리그에서 골망을 흔들었다. 홀로 팀 득점을 책임지던 모하메드 살라 이외에도 리버풀 공격 루트가 다양해질 전망이다. 리버풀은 현재 4위 첼시와의 승점 차가 '2점'밖에 나지 않아 챔피언스리그 진출이 가시권에 있다. 더군다나 34라운드에 숙적 맨유와의 '노스웨스트 더비'가 예정되어있어, 뉴캐슬 전에서 분위기 반전이 절실하다.
뉴캐슬의 에이스로 도약한 칼럼 윌슨이 리버풀 전에서 공격의 핵심 역할을 할 전망이다. 이번 시즌을 앞두고 AFC 본머스에서 이적한 윌슨은 리그에서 '10골 5도움'을 기록하며 뉴캐슬 공격을 이끌어나가고 있다. 지난 16라운드 리버풀과의 경기에서 0-0 무승부를 기록하며 승점 1점을 획득한 뉴캐슬이다. 3-5-2 전술을 통해 수비적으로 나서 승점 1점 획득을 목표로 싸울 예정이다. 아직 6경기가 남아있기 때문에 살얼음판 강등 싸움은 현재진행형이다.
# 뉴캐슬 잡아내며 '슈퍼리그 탈퇴' 후폭풍에서 벗어날 리버풀!
전문가들은 리버풀의 승리를 예상했다. 국내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 업체 '스포라이브'는 리버풀에 1.27배, 뉴캐슬 유나이티드에 12배의 배당률을 책정했다. 배당률이 1에 가까울수록 일어날 확률이 높다는 뜻이기에, 리버풀의 승리 확률이 더 높다. 스포라이브가 제공한 배당률에 따르면 리버풀의 승리 확률은 78%, 뉴캐슬의 승리 확률은 8%를 보여 리버풀의 압승이 예상된다. 또한 다득점 경기가 될 수 있다. 스포라이브는 양 팀 경기의 총 득점 합을 나타내는 언더/오버 게임의 기준점을 기존 2.5골의 경기들과는 달리 3.5골로 놓았다. 3.5골을 넘지 못할 것이라는 배당률에 1.63배, 3.5골 이상에는 2.39배의 배당률을 책정했다. 리버풀에게 –2골의 핸디캡을 적용할 경우, 뉴캐슬의 승리 확률은 45%로 올라간다. 즉 스포라이브가 제공한 배당률에 따라 경기 결과를 예측한다면, 리버풀의 압도적인 승리가 예상되는 가운데, 2골 이상의 경기가 펼쳐질 가능성이 크므로 리버풀이 뉴캐슬을 2-0으로 승리할 것이 예상된다.
글=스포라이브 기자단 '스포터 3기' 김남규
사진=스포라이브 데이터 센터, 게티이미지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