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2종 '조건부 허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2개 제품이 조건부로 품목허가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날 "에스디바이오센서㈜와 휴마시스㈜에서 만든 자가검사키트 2개 제품에 대해 추가 임상적 성능시험 자료 등을 3개월 내에 제출하는 조건으로 품목허가했다"고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이번에 허가된 자가검사키트 두 제품은 국내에서 전문가용으로 허가받은 제품이고, 해외에서는 자가검사용 임상시험을 실시해 긴급사용승인 등을 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2개 제품이 조건부로 품목허가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날 “에스디바이오센서㈜와 휴마시스㈜에서 만든 자가검사키트 2개 제품에 대해 추가 임상적 성능시험 자료 등을 3개월 내에 제출하는 조건으로 품목허가했다”고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이번에 허가된 자가검사키트 두 제품은 국내에서 전문가용으로 허가받은 제품이고, 해외에서는 자가검사용 임상시험을 실시해 긴급사용승인 등을 받았다. 에스디바이오센서㈜ 제품은 전문가용 제조품목 허가 당시 민감도(확진자의 양성률) 90%, 특이도(비확진자의 음성률) 96%를 나타냈다. 휴마시스㈜ 제품의 경우 전문가용 허가 당시 민감도 89.4%, 특이도 100%를 나타냈다. 이들 제품은 일부 유럽 국가에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선별진료소 등에서 진행하는 검사에 비해 정확도가 낮은 만큼 이를 통한 파악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이날 자가검사키트와 관련해 “보조 수단으로 활용해달라”고 말했지만, 이용이 간편한 이 키트를 사용한 국민이 방심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최재규 기자 jqnote91@munhwa.com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환영 못받는 文대통령 사저… 양산 주민들 ‘반대 플래카드’
- 베일 벗는 차기 검찰총장 후보군…이성윤 살아남을까?
- 15년간 출근도 않으면서 7억여원 월급만 챙긴 공무원
- 김장훈 “생활고? 제일 쓸데없는 걱정이 연예인 걱정”
- 영남대서 동료교수 간 성폭력 묵살 의혹에 부총장 면직
- ‘귀엽고 재치있는 한국 할머니’ 기다리는 오스카의 밤
- [단독]5년간 안내다… 임혜숙, 장관지명 직전 미납세금 지각납부
- 은성수 “보호 못해” 발언 후 비트코인 6000만원 붕괴
- 민주당, 방송인 김어준 씨 감싸다 급기야 ‘천재론’까지
- 진통 임신부에 수갑채워 아이낳게 했다 8.4억원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