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해외 VC 초청 '스타트업 글로벌 펀딩' 전략 조언

김화평 기자 2021. 4. 22. 18: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무역협회는 22~23일 이틀간 서울 강남구 트레이드타워에서 스타트업 글로벌 투자유치 교육 프로그램 '스타트업 글로벌 펀딩 실무 A to Z'를 연다.

꽌 슈 싱가포르 KK펀드 설립자, 얀 리 대만 하이브벤처스 설립자, 리로이 야우 대만 스타트업 전문 엑셀러레이터 TSS 등 현직 글로벌 VC 관계자들이 스타트업 투자 조건과 유형, 실무 사례 및 펀딩 노하우 등을 전수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무역협회가 22일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 '스타트업 글로벌 펀딩 실무 A to Z'에서 얀 리 대만 하이브벤처스 대표가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국무역협회
한국무역협회는 22~23일 이틀간 서울 강남구 트레이드타워에서 스타트업 글로벌 투자유치 교육 프로그램 '스타트업 글로벌 펀딩 실무 A to Z'를 연다.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하는 이번 교육은 모든 강사진을 창업과 해외투자 경험이 풍부한 글로벌 벤처캐피털(VC)로 구성했다. 꽌 슈 싱가포르 KK펀드 설립자, 얀 리 대만 하이브벤처스 설립자, 리로이 야우 대만 스타트업 전문 엑셀러레이터 TSS 등 현직 글로벌 VC 관계자들이 스타트업 투자 조건과 유형, 실무 사례 및 펀딩 노하우 등을 전수한다. 교육에 참가하는 스타트업은 이들 강사진으로부터 투자 검토를 받는 기회도 얻을 수 있다.

싱가포르·베트남·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시장에서 30여곳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꽌 슈 KK펀드 설립자는 "산업과 성장단계별로 펀딩방법·규모·시점 등에 대한 전략을 다르게 취해야 한다"면서 "투자라운드별 지분을 10~20% 범위 내로 설정(지분 희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투자 규모는 12~18개월 정도 비즈니스를 지속할 수 있는 수준이 적절하다"고 조언했다.

박필재 무역협회 스타트업글로벌지원실장은 "내수 시장의 한계로 세계시장 진출은 스타트업의 스케일업을 위한 필수가 됐다"며 "앞으로도 오픈이노베이션 매칭뿐 아니라 기초적인 실무역량도 강화할 수 있는 지원 프로그램으로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휘인이 이렇게 예뻤나?"… 여배우 포스 '장난 아니네'
"원나잇 자주해요?"… 고은아, 한현민에게 왜?
강하늘도 '딱딱'?… 아이유와 팔짱 거부 해명 보니
왕종근, 출생의 비밀 고백… "삼촌이 친아버지?"
"이래서 수지, 수지하는구나"… 청초한 미모 '대박'
"좋은 기억으로"… 김강우, '서예지 논란' 심경글?
홍상수 감독 친형, 3개월째 행방묘연… 딸이 신고
복권 1·2등 동시 당첨자 "꿈에 ○○○○ 나왔다"
브레이브걸스 민영 "주식 수익률 100%"… 비결은?
함소원 '여론조작' 제보자 "실망스럽다"고 한 이유

김화평 기자 khp0403@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