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선(김포부천선) 됐다" 강남직행 못하는 GTX D 논란
◆ 국가철도망 10년 계획 ◆
수도권 서부 지역과 서울 도심을 잇는 서부권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이 경기 김포와 부천 구간에 신설된다. 김포에서 부천까지 약 15분 만에 이동이 가능해진다.
22일 국토교통부는 한국교통연구원이 주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수립 연구' 공청회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계획안을 공개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 방향과 노선 확충 계획 등을 제시하는 중장기 법정 계획이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GTX-D를 김포 장기동과 부천종합운동장 사이에 건설하는 방안이 발표됐다. 수도권 서부권역에 신규 광역철도를 건설해 수도권 내 주요 지점 간 30분 안에 이동이 가능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양연호 기자]
4차 철도망 구상 어떻게
김해~울산, 광주~나주 묶어
철도 통한 광역경제권 밑그림
서해안고속철 홍성~서울 48분
"역대 철도망 계획 중 최대규모"
10년간 총 114조원 들여 건설
대선 앞둔 선심성 계획 지적도
22일 열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연구' 공청회에서 주제발표를 맡은 최진석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수도권 집중과 지방권 소멸을 완화하고 지방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광역경제권을 형성하기 위해 다수의 비수도권 광역철도 사업을 선정했다"며 "지역 거점 간 이동속도 향상과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등을 위한 다양한 철도사업도 선정해 제안했다"고 밝혔다.
우선 비수도권 광역철도 신설 사업으로는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대구~경북 광역철도,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광주~나주 광역철도 등이 선정됐다. 이를 통해 △강원권의 용문~홍천(93분→35분) △충청권 대전~청주공항(90분→35분) △대구·경북권 김천~대구(87분→47분), 대구~영천(72분→37분), 대구~의성(118분→29분) △광주·전남권 나주~광주(81분→33분) △부산·울산·경남권 김해~울산(135분→37분), 부산~울산(72분→60분) 등의 단축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국회 이전이 추진되는 세종시를 경유하는 철도망은 지하철로 대전 반석역~정부세종청사를 연결하고 철도가 조치원역~청주국제공항을 연결하는 '광역철도'로 결정, 고시될 것으로 보인다.
4차 국가철도망 계획안의 투자 규모는 총 114조7000억원이다. 이미 시행 중인 사업이 60조6000억원, 신규 사업이 54조1000억원이다. 매년 9조원 이상을 철도예산으로 투자하게 되는 셈인데 최근 정부가 연간 투자하는 철도예산이 6조~7조원 규모인 것을 감안하면 재정에 적지 않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4차 철도망 계획안에는 기존 시행 사업 15개와 신규 사업 28개 등 총 43개 사업이 포함됐으나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달빛내륙철도는 빠졌다. 달빛내륙철도는 광주와 대구 간 203.7㎞ 구간을 고속화 철도로 연결해 1시간대 생활권을 형성하는 4조850억원 규모의 사업이다.
요구가 관철되지 않은 지자체들은 적지 않게 반발할 조짐이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최근 보궐선거 패배에 이어 민심 잡기에 아등바등하는 여당은 지자체 민심을 달래기 위해 정부에 노선 변경과 사업 포함을 요구할 가능성도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권영진 대구시장과 함께 23일 국토부를 항의 방문해 노선이 지나는 지자체장과 국회의원 등이 서명한 공동 건의문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번 계획안에 담긴 GTX-D 노선 역시 경기도와 인천시가 줄곧 요구해 왔던 서울 강남까지 연결되는 노선과 비교하면 운행 구간이 대폭 축소된 것이어서 경기·인천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권일 한국교통대 교수는 "이번 4차 계획에는 균형발전을 통한 형평성 제고에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다만 비수도권에 광역철도 사업을 제외하고는 고속철도, 일반철도 투자는 보이지 않아 아쉽다"고 평가했다.
[이지용 기자 / 양연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김치코인 폭탄돌리기…섣불리 투자했다 매운맛
- 200개 넘는 코인거래소…9월까지 등록 안하면 폐쇄
- 美상장 공신·기업 파수꾼…법조인에 플랫폼기업 구애
- "코로나 끝나도 한국만 재정지출 안 줄어들것"
- 국회이전 앞둔 세종에 광역철도…전국 2시간 생활권 열린다
- 강경준, 상간남 피소…사랑꾼 이미지 타격 [MK픽] - 스타투데이
- 스멀스멀 떠오르는 엔비디아 ‘저평가론’
- “가상 부부의 인연에서 진짜 우정으로”… 김소은, 눈물 속 故 송재림 배웅 - MK스포츠
- 이찬원, 이태원 참사에 "노래 못해요" 했다가 봉변 당했다 - 스타투데이
- 양희은·양희경 자매, 오늘(4일) 모친상 - 스타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