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증원, '주식운용능력평가(S-MAT)' 2·3급 실기시험 접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증권인재개발원(이하 한증원)은 주식운용능력평가(이하 S-MAT) 실기시험 접수가 오는 26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시작된다고 22일 밝혔다.
1급 실기시험은 주식운용능력평가 3급이상 합격자를 대상으로, 사이버머니 100억원, 모의투자 12주간 진행되며, 1급 실기시험 일정은 추후 한증원 홈페이지에서 공개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은정 기자] 한국증권인재개발원(이하 한증원)은 주식운용능력평가(이하 S-MAT) 실기시험 접수가 오는 26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시작된다고 22일 밝혔다.
S-MAT 2급, 3급 실기시험은 사이버 머니 1억원으로 모의투자 6주간 진행되며, 응시자는 이베스트투자증권과 유안타증권 중 하나를 선택하여, HTS 및 MTS를 통해 실기시험은 진행하게 된다.
실기시험과목은 KRX 300종목(코스피 230종목, 코스닥 70종목), KODEX 레버리지, KODEX 인버스, TIGER 레버리지, TIGER 인버스로 매매가 이루어지며, 평가방식은 실기시험 응시자에게 위험조정수익률을 적용하여, 응시자 대비 상위 30% 이내 2급, 상위 60% 이내 3급 합격을 부여하게 된다.
S-MAT 실기시험 응시자격은 1-1, 1-2, 1-3회 필기시험 합격자와 주식트레이딩전문가(STS) 필기시험합격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대상자이며, 실기시험 응시자는 실기시험 접수 전 의무교육을 필히 이수해야 한다.
올해 처음으로 진행되는 S-MAT 의무교육은 올바른 금융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도입되었으며, 한증원은 실기시험 응시자 및 합격자에게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주식리딩방과 불법 금융사례등을 인지시켜, 법적 윤리적 소양을 갖추어 증권 전문인력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도입했다고 밝혔다.
S-MAT 의무교육은 2시간 내외로 실기시험제도 소개, 자본시장법(불공정행위)위반사례 및 처벌, 올해 시행된 금융소비자법, 윤리교육 4과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한증원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교육을 이수할 수 있다.
실기시험 응시자 전원은 6주간 모의투자 매매데이터를 바탕으로 투자성향 등 주식운용능력 수준을 확인 해볼 수 있는 성과평가서를 받게 된다.
주식운용능력 성과평가서는 금융상품판매자와 금융소비자간, 정보제공자와 정보이용자간 신뢰도 상승을 위해 도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증원과 S-MAT 공동주관사인 국내 펀드평가 기업 KG제로인과 협력해 실기시험 응시자에게 제공된다.
1급 실기시험은 주식운용능력평가 3급이상 합격자를 대상으로, 사이버머니 100억원, 모의투자 12주간 진행되며, 1급 실기시험 일정은 추후 한증원 홈페이지에서 공개된다.
한편, 다음 달 2일 시행되는 제 1~3회 필기시험 접수가 진행 중이며, 마감일은 23일이다. S-MAT 실기시험 자세한 안내는 한증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이은정 (lejj@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Z백신 접종 후 뇌출혈 20대…"뇌혈전 증상 아닌 것으로 파악"
- 태영호 "미·중 줄타기하다 백신 요청땐 '친구'…어불성설"
- 김부선, 연일 스캔들 언급 “문성근 전화 왔을 때…내 옆에 이재명”
- 벨기에 대사 "아내의 폭행, 용납할 수 없어"...공식 사과
- ‘낸시랭 감금·폭행·동영상 협박’ 왕진진, 징역 6년 선고
- 윤호중 "피해자님이여! 사과드립니다"…현충원서 왜?
- 시민단체 "택배 갈등에 정부·지자체 '나 몰라라'…중재 나서야"
- 10년 내 수도권·지방에 새로 생기는 철도 노선은
- 진혜원 “김어준, 심오한 통찰력 지닌 인사…언론탄압 말아야”
- '사격황제' 진종오, 극적으로 대표 발탁...도쿄올림픽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