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 "동남권 아닌 남부권 메가시티 만들어야"(종합)

김선호 2021. 4. 22. 16: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22일 "나라 면적의 11%에 불과한 수도권에 사람, 기술, 돈이 집중돼서는 세계와 경쟁할 수 없다"며 "자치분권·균형발전은 싸우고 쟁취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권 시장은 이날 부산시청에서 열린 부산미래혁신위원회 초청 특강에서 이같이 말하며 "부산, 울산, 경남이 추진하는 동남권 메가시티에 대구·경북을 포함한 영남권, 더 나아가 남부권 메가시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시청서 열린 부산미래혁신위원회 초청 특강
"대구·가덕 투 에어포트 체제로 가야..PK·TK 분열구조에 맞서야"
특강하는 권영진 대구시장 [부산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권영진 대구시장은 22일 "나라 면적의 11%에 불과한 수도권에 사람, 기술, 돈이 집중돼서는 세계와 경쟁할 수 없다"며 "자치분권·균형발전은 싸우고 쟁취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권 시장은 이날 부산시청에서 열린 부산미래혁신위원회 초청 특강에서 이같이 말하며 "부산, 울산, 경남이 추진하는 동남권 메가시티에 대구·경북을 포함한 영남권, 더 나아가 남부권 메가시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구 독자적인 몸부림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껴 경북과의 행정통합을 추진 중"이라며 "지방도시의 맏형인 부산이 큰 담론을 리드하는 도시가 돼 부울경은 물론 영남권, 남부권 경제공동체 중심에 서야 한다"고 말했다.

7년간 대구시정을 이끌어온 권 시장은 "시장을 하면서 자치분권이 이렇게 소중한지 뒤늦게 깨달았다"며 "대다수 국회의원이 관심 없는 자치발전과 균형발전은 기다린다고 시혜적으로 주지 않는 만큼 절박한 마음으로 싸워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신공항 문제로 대구와 부산이 많은 불편함이 있었다고 말한 권 시장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대한 서운함도 나타냈다.

그는 "영남권에 인천공항과 같은 관문공항이 있어야 한다는 꿈이 있었지만 가덕도 신공항이 그런 공항이 될지는 의문"이라며 "대구 시민 입장에서 보면 가덕도신공항은 인천공항을 가는 거나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많다"고 말했다.

부산시청서 부산·대구 상생 협력 특강하는 대구시장 [부산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하지만 권 시장은 "이제는 싸울 겨를이 없으며 영남권에서 대구경북 신공항과 가덕도 신공항 '투 에어포트' 체제로 가야 한다"며 "부울경과 대구·경북으로 나누려는 지역주의 분열구조에 맞서면서 상생 협력의 길로 나가자"고 제안했다.

권 시장은 낙동강을 취수원으로 이용하는 부산·대구가 취수원 다변화 방안도 함께 고민하자고 말했다.

그는 "대구는 31㎞ 떨어진 곳에 유해물질을 다루는 구미 공단이 있어 부산처럼 물에 대한 공포가 있다"며 "1993년 위천공단 추진 때 부산시민이 반발한 것처럼 대구도 취수원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만큼 성서공단 무방류 시스템 등으로 낙동강 하류 지자체에 대한 책무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 대구 모두 각자도생으로 발전할 수 없다"며 "남부권 전체가 협력, 통합해서 시너지 효과를 내야 한다"고 화답했다.

부산미래혁신위는 특강이 끝난 뒤 대구와 부산이 산업, 인재 혁신, 물, 공항 등 협력할 부분이 많은 만큼 상설 모임인 '낙동강 포럼'을 만들자고 권 시장에게 제안했다.

부산미래혁신위는 앞서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권 시장에 이어 송철호 울산시장 강연도 계획하고 있다.

wink@yna.co.kr

☞ 군사 보호지구에 축구센터?…기성용 부자가 사들인 땅 가보니
☞ 멍멍 도와주세요…주인 쓰러지자 이웃 불러와 구조
☞ 플로이드 최후순간 동영상에 담은 10대 소녀 "정의가 이뤄졌다"
☞ 동료 도움으로 15년 결근하고 임금 7억...경찰 수사
☞ 벨기에 대사 "부인, 뇌졸중으로 입원중…대신해 사과"
☞ '횡령·낸시랭 폭행' 왕진진 1심서 징역 6년
☞ 53명 탑승 인니 잠수함 해저 600∼700m 실종…'참사' 우려
☞ '포교활동 여성 살해·시신훼손' 70대 징역 25년 확정
☞ "괴물이었다"…거물 영화 제작자, 직원 상습학대
☞ 이스라엘 전투기에 쏜 시리아 미사일, 핵시설 근처에 떨어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