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펀드 "대안신용평가모형 성능 입증"..신정원 '맞춤형 DB' 시범 서비스 참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피플펀드는 한국신용정보원이 실시한 빅데이터 개방시스템의 '맞춤형 데이터베이스(DB)' 시범 서비스에 참여해, 중금리 대출 활성화를 위한 대안신용평가모형의 성능을 입증했다고 22일 밝혔다.
피플펀드는 신용정보원에 지난 2017년 12월말부터 2020년 6월말 기간에 집중된 개인 5% 수준의 일반신용, 보험신용 데이터로 중신용자 포용을 위한 대안신용평가모형 연구를 진행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서상혁 기자] 피플펀드는 한국신용정보원이 실시한 빅데이터 개방시스템의 '맞춤형 데이터베이스(DB)' 시범 서비스에 참여해, 중금리 대출 활성화를 위한 대안신용평가모형의 성능을 입증했다고 22일 밝혔다.
시범 서비스엔 피플펀드를 비롯해 신한카드, KB손해보험, 삼성생명 등 금융사 3곳과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대학 3곳을 포함 총 7개 기관이 참여했다. 핀테크 기업으로는 피플펀드가 유일하다.
피플펀드는 신용정보원에 지난 2017년 12월말부터 2020년 6월말 기간에 집중된 개인 5% 수준의 일반신용, 보험신용 데이터로 중신용자 포용을 위한 대안신용평가모형 연구를 진행했다.
피플펀드 신용평가시스템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기존 신용평가모형이 우량 고객 외엔 여과하는 방식으로 설계돼 중신용자 표용에 한계가 있다고 가정하고, 대안 변수와 모형 설계 방식을 신규 적용해 포용력을 최대화했다는 설명이다.
대표적인 예로 기존 신용평가시스템이 불량 고객을 판단하는 강력한 변수인 대출 이용 업권 정보를 빼고, 금리를 대안변수로 넣은 것을 들 수 있다.
차입자의 기존 대출 이용 업권 정보는 신용을 비교적 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는 변수인 반면에, 개인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어 삭제했다는 설명이다. 또 개인 보험신용 정보 중 신용점수 상승을 견인하는 변수만을 추출해 사용함으로써 중신용자의 신용 점수를 변별력 있게 끌어올렸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 피플펀드의 대안신용평가모형은 동일한 부도율에서 일반 신용평가모형 대비 중신용자 대출 승인률을 169% 증가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또 업권이 아닌 금리 변수를 적용해 소비자가 2금융권 대출을 받으면 신용등급 하락폭을 68% 개선시킴으로써, 2금융권 대출이 소비자의 신용점수에 미치는 악영향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다.
씬파일러 대출도 기존 일반모형에선 전무했던 데 반해, 피플펀드 대안 모형을 통해선 대출 실행 전체 고객 10명 중 1명꼴로 실행이 가능해졌다.
정승우 피플펀드 A&I 그룹장은 "이번 연구는 기존에 접근하기 어려웠던 대안 데이터를 활용하여 중신용자를 포용하면서도 금융기관의 건전성을 담보할 수 있는 대안신용평가모형을 제안하고, 그 실효성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금리단층 해결을 위한 중신용자 특화 대안신용평가 개발은 새로운 대안정보 확보뿐만 아니라 모형 개발의 전략적 방향과 활용 방식에 대한 업계의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라고 말했다.
김대윤 피플펀드 대표이사는 "국내 여신 시장의 '금리 단층' 문제는 오랜 기간 금융업계에 놓여진 숙제"라며 "피플펀드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법 정식 등록 후에 자체 개발된 대안신용평가시스템을 기반으로 중신용자 포용 금융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서상혁 기자(hyuk@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07~09년 해외펀드 환차익 세액 환급중…"계좌 입금 안됐다면 영업점 방문"
- 그라비티, 지스타 2024 성황리 마무리…신작 기대감 높여
- 스마일게이트 '에픽세븐', PC 클라이언트 사전 체험 시작
- 넷마블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 11월 27일 정식 출시
- 굿터치, 슈퍼빌런랩스와 글로벌 게임 서비스 MOU 체결
- 나이언틱, '포켓몬고 와일드 에리어: 글로벌' 11월 23일 개최
- 20주년 맞은 '열혈강호 온라인', 전극진·양재현 작가에게 감사패
- 미소정보기술, 임상연구지원 통합솔루션 'CRaaS' 고도화
- [기자수첩] "기술만으론 부족하다"…과기부가 던진 뼈아픈 성찰
- 새 옷 입은 '자이'…GS건설, 22년만에 BI 새 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