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루브리컨츠 지분 49%, IMM크레딧솔루션이 인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모펀드 운용사인 IMM 프라이빗에쿼티(PE)의 자회사 IMM 크레딧솔루션이 SK루브리컨츠 지분 49%를 인수한다.
2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096770)자회사 SK루브리컨츠 지분 매각 주관사인 씨티글로벌마켓증권은 IMM크레딧솔루션을 최종 인수자로 확정했다.
매각 대상은 SK이노베이션이 보유 중인 SK루브리컨츠 지분 100% 중 경영권 프리미엄이 없는 49%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모펀드 운용사인 IMM 프라이빗에쿼티(PE)의 자회사 IMM 크레딧솔루션이 SK루브리컨츠 지분 49%를 인수한다.
2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096770)자회사 SK루브리컨츠 지분 매각 주관사인 씨티글로벌마켓증권은 IMM크레딧솔루션을 최종 인수자로 확정했다. 매각 대상은 SK이노베이션이 보유 중인 SK루브리컨츠 지분 100% 중 경영권 프리미엄이 없는 49%다. 매각가는 1조원 중반대로 전해졌다. SK루브리컨츠는 이르면 다음주 이사회 승인을 거쳐 지분 매각을 위한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IMM 크레딧솔루션은 토종 PEF인 IMM이 지난해 9월 설립한 사모대출 운용사다. 국내 사모대출 운용사가 기업 소수지분을 인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지난해 11월 진행된 예비입찰에는 6~7곳의 원매자가 참여했다. 이중 IMM 크레딧솔루션, 한국투자파트너스, 미국 아폴로글로벌매니지먼트PE, 일본계 전략적투자자(SI) 등이 숏리스트로 선정됐다.
SK루브리컨츠는 지난해 말 기준 고급 윤활유의 원료인 그룹Ⅲ 윤활기유 세계 시장에서 35%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윤활기유는 사용처 및 특성에 따라 그룹 Ⅰ~Ⅴ로 나뉜다. 이 중 연비와 황 함량, 효율성 등이 우수한 그룹Ⅲ 윤활기유부터 고급 윤활기유로 분류한다.
고급 윤활유 시장은 전 세계적인 자동차 배기가스 및 연비규제 강화 조치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2025년까지 이 시장이 연 평균 13%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SK루브리컨츠의 지난해 윤활유 판매량이 1분기 5만2000㎘에서 4분기 7만8000㎘로 증가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똑똑한 증여] “돌아가신 아버지 채무 6억”… 3개월 내 ‘이것’ 안 하면 빚더미
- 신익현號 LIG넥스원, 투자 속도… 생산·R&D 잇단 확장
- TSMC, 내년 역대 최대 설비투자 전망… 50조원 쏟아부어 삼성전자와 격차 벌린다
- 국민주의 배신… 삼성전자 미보유자 수익률이 보유자의 3배
- 특급호텔 멤버십 힘주는데... 한화, 객실 줄인 더플라자 유료 멤버십도 폐지
- “진짜 겨울은 내년”… 세계 반도체 장비 공룡들, 대중 반도체 제재에 직격타
- 오세훈의 ‘미리 내 집’ 경쟁률 50대 1 넘어… 내년 ‘청담르엘·잠래아’ 등 3500가구 공급
- 中 5세대 스텔스 전투기 공개… 韓 ‘보라매’와 맞붙는다
- 배터리 열폭주 막을 열쇠, 부부 교수 손에 달렸다
- '첨단 반도체 자립' 갈망하는 中, 12인치 웨이퍼 시설 설립에 6조원 투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