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10대 유망 신산업이 궁금하다..연구개발에 5천495억 투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율주행 패키징, MaaS 서비스, 수소연료전지모빌리티, 고청정 LNG 선박, 모바일 헬스케어, 개인맞춤형 정밀의료, 인공지능 홈 서비스, 인간공존형 물류 로봇, 청정수소 생산, AI 반도체 산업 등이 앞으로 우리나라에 확산될 10대 유망 신산업으로 꼽혔다.
10대 유망 신산업에 대해 발표하면서 MaaS(Mobility as a Service), 고청정 LNG 선박(Green-ship), 인간공존형 물류 로봇 산업 등의 유망 신산업이 우리 산업과 국민 일상의 삶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자율주행 패키징, MaaS 서비스, 수소연료전지모빌리티, 고청정 LNG 선박, 모바일 헬스케어, 개인맞춤형 정밀의료, 인공지능 홈 서비스, 인간공존형 물류 로봇, 청정수소 생산, AI 반도체 산업 등이 앞으로 우리나라에 확산될 10대 유망 신산업으로 꼽혔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2일 이학영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실과 ‘제1차 산업기술 미래포럼’을 공동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디지털·탄소 중립, K-산업의 미래를 여는 길’이라는 주제로 최근 급변하는 산업 트렌드에 따른 업종별 영향과 대응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3천300여개 기업 대상의 심층 패널 분석과 약 200만 건의 특허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산업 현장의 여건과 생생한 의견이 반영된 전략기술과 유망 신산업, 연구개발(R&D) 투자 방향을 공유했다.
박중구 서울과기대 교수가 ‘위기의 주력 산업, 체질개선을 위한 혁신 전략’이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디지털 전환, 탄소 중립 등 최근 산업환경 변화에 큰 영향을 받는 5대 주력 산업 분야에 대해 환경 조사·분석, 산업 현장 의견 수렴 등을 통해 도출된 업종별 대응 전략을 발표했다.
정종석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세계 경제를 선도하는 견인차, 10대 유망 신산업’에 대해 설명했다. 10대 유망 신산업에 대해 발표하면서 MaaS(Mobility as a Service), 고청정 LNG 선박(Green-ship), 인간공존형 물류 로봇 산업 등의 유망 신산업이 우리 산업과 국민 일상의 삶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10대 유망 신산업 분야에 대한 2021년도 산업부 R&D 예산은 약 5천495억원으로 지난해보다 10.8% 증가했다.
성윤모 장관은 “디지털 전환, 탄소 중립 등 메가 트렌드가 산업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다”며 “우리나라 국가 전반의 R&D 역량은 세계적 수준으로 최근 불확실성 속에서 우수 역량을 토대로 혁신 성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산업기술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더욱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학영 위원장은 “코로나19,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 도전을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로 도약하기 위해 중소·중견기업에 미래 기술의 청사진을 제공하고 투자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한 뒤 “산업기술 미래포럼이 중소·중견기업이 도전의 길에서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이정표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세종=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도롯가에 쓰러진 '80대 노인'…운전자의 '눈썰미'가 구했다 [기가車]
- 술김에 혼인신고 했다 '이혼'…"20년째 사실혼입니다" [결혼과 이혼]
- [오늘의 운세] 11월 19일, 횡재수가 있어 길에서 행운을 얻는다
- '무법' 미성년자 킥보드 막아야'…킥보드 면허' 나오나
- "다 같은 집주인 아니네"…집주인끼리도 '빈부격차' 커져
- "육아 스트레스 못 참아"…친모가 7개월 쌍둥이 딸 살해하고 자수
- 尹 대통령 "한국에 미·중은 둘 중 하나 선택 문제 아냐"
- 허윤홍 "새 '자이', 최상의 주거 경험 제공" [현장]
- CJ제일제당, 세계 1위 그린바이오 사업 부문 매각 추진
- "100원 내고 1억 당첨"…27만명 몰린 '알리 운빨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