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자산운용, 국내 최초로 일반 공모 펀드에 ESG 기준 적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한자산운용은 전사적인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강화 노력의 일환으로 현재 '신한아름다운SRI그린뉴딜펀드'에만 적용되고 있는 ESG 등급 BB종목의 보유 비중 70% 이상 기준을 일반 공모 주식형펀드에 적용한다고 22일 밝혔다.
신한자산운용은 현재 30개의 국내 액티브 공모 주식형펀드를 운용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16개 펀드가 해당 ESG 등급 기준을 적용받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70% 이상 BB등급 종목으로 구성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신한자산운용은 전사적인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강화 노력의 일환으로 현재 ‘신한아름다운SRI그린뉴딜펀드’에만 적용되고 있는 ESG 등급 BB종목의 보유 비중 70% 이상 기준을 일반 공모 주식형펀드에 적용한다고 22일 밝혔다.
ESG 펀드와 같은 특별한 전략이 아닌 일반 공모 주식형 펀드에 대해 ESG 등급 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국내 운용사 중 최초로, 그룹주, 중소형주펀드 등 일부 스타일펀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펀드에 5월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신한자산운용은 현재 30개의 국내 액티브 공모 주식형펀드를 운용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16개 펀드가 해당 ESG 등급 기준을 적용받게 된다.
신한자산운용은 2005년부터 ESG 관련 펀드에 ESG 등급 기준을 적용하며 운용했으며 보다 정교한 ESG 평가를 위해 외부 자문사 및 내부 리서치를 활용하여 ESG 스코어링 시스템을 운영해왔다. 지난해 9월 국내 종합자산운용사 최초로 기후관련재무공시협의체(TCFD) 지지 선언을, 10월엔 국내 자산운용사 최초로 TCFD 권고안에 따른 주주서한 및 질의서를 투자대상 기업에 보냈다. 총 242개 기업에게 보낸 질의서에 101개 기업이 응답했으며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하는 83개 기업 중 82개 기업의 관련 데이터를 확보했다.
고영훈 신한자산운용 주식리서치팀장은 “기후 리스크에 대처하지 않는 기업에 대한 시장의 평가는 시간이 갈수록 회의적으로 변할 것이며 기업의 자본비용은 증가하게 될 것”이라며 “온실가스 다배출 기업이면서 감축 목표가 없고 녹색사업을 확대하지 않는 기업의 경우 향후 기업가치가 하락할 수 있다고 평가할 수 있으며 투자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투자의사결정에 반영할 수 있다”면서 기후변화와 관련된 기업들의 의식 변화를 요청했다.
임은미 신한자산운용 주식투자운용본부장은 “지난해 9월부터 ESG위원회를 운영해왔으며 ESG 투자와 관련해 많은 고민을 해왔다. TCFD지지선언 및 주주서한 발송 그리고 투자포트폴리오까지 반영하는 실질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며 ESG 투자의 신호탄을 만들어낸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면서 “향후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 추진 및 ESG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pin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성용, 농지법 위반 혐의 입건…경찰 ‘투기 의혹’도 수사
- ‘사탕 줄게’ 세자녀 엄마가 12살 소년 꾀어 들판서 성행위
- 김창열 대리작사 논란…이하늘 “동생 故이현배가 써줬다” 주장
- 폐암 제친 1위 유방암. 당장 이것부터 덜먹기 [식탐]
- ‘직원 폭행’ 벨기에 대사 부인, CCTV에 포착된 무개념 행동
- “감방이랑 뭐가 달라?” 휴가 후 격리된 군인, 식판 받고 분노
- 길 가던 여성 납치해 사흘간 감금·성폭행…“악마, 엄벌해 달라” 국민청원
- [영상] 열차 오는데…선로 떨어진 아이 구하려 질주한 ‘영웅’
- “대통령 말 믿었는데”...‘AZ 사지마비’ 남편의 절규
- 차 안에서 고기 구워 먹으려다 SUV만 ‘홀라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