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국내 최초 '연금이해력' 조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가 22일 '2021 대한민국 직장인 연금이해력 측정 및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는 우리나라 직장인의 연금 이해도 및 활용능력을 점검하기 위해 연금이해력 조사를 국내 최초로 개발·시행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한수연 기자]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가 22일 '2021 대한민국 직장인 연금이해력 측정 및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는 우리나라 직장인의 연금 이해도 및 활용능력을 점검하기 위해 연금이해력 조사를 국내 최초로 개발·시행했다. 조사 결과 연금이해력 점수는 400점 만점에 평균 190.5점(100점 만점에 47.6점)에 그쳐 연금 지식 및 운용 능력 향상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올해 2월 전국의 3050 직장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주요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3050 직장인의 연금이해력 점수는 400점 만점에 190.5점(100점 만점 환산시 47.6점)이다. 연령별로는 50대의 점수(198.1점)가 가장 높았다. 부문별 점수(각 100점 만점)는 연금저축 55.1점 > 퇴직연금 51.7점 > 공적연금 등 기타 44.5점 > IRP 39.2점 순이다.
퇴직연금 제도 관련 지식 수준은 양호하지만 운용 관련 지식은 부족했다. 퇴직급여 산출기준 문항의 정답률은 DC형 78.6%, 퇴직금 및 DB형 77.2%로 높았다. 반면 퇴직연금 위험자산 투자한도(정답률 17.3%)나 투자 가능 상품(28.1%)의 정답률은 낮았다.
연금저축 세액공제 대상자에 대한 이해도(정답률 81.4%)는 높았지만 과세이연 제도나 연금저축상품의 특성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다. 과세이연 문항의 정답률은 49.1%, 연금저축상품 중 실적배당형이 아닌 것을 찾는 문항의 정답률은 37.2%에 그쳤다.
IRP의 이해도는 전반적으로 낮았고, 특히 연금저축과 연계한 납입한도 및 세액공제한도에 대해 잘 몰랐다. 납입한도를 묻는 문항의 정답률은 16.8%, 세액공제한도를 묻는 문항의 정답률은 31.6%에 그쳤다.
공적연금 등 기타 부문에서는 납입단계에 비해 인출단계에 대한 이해도가 낮았다. 연금을 납입할 때 알아야 하는 내용인 공적연금 연금보험료 소득공제(74.0%), 국민연금 보험료율(61.2%) 문항의 정답률은 높았다. 반면 연금을 받을 때 알아야 하는 주택연금 수령액 과세(20.2%)나 공적연금의 물가상승 반영(39.4%)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다.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는 분석을 바탕으로 연금이해력 향상을 위한 5가지 제안을 내놓았다. 먼저 '세제혜택'이라는 좁은 프레임이 아닌 '노후자산관리' 프레임으로 연금을 바라봐야 한다는 조언이다. 또한 연금자산 운용에 관련된 지식수준을 대폭 향상해야 하며 다양한 연금 간의 유기적 관계를 이해하고, 통합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연금 인출단계에 관한 지식을 강화하고, 행동경제학적 요소를 가미한 제도적 넛지※의 도입과 활용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정나라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선임연구원은 "고령화와 저금리의 진전에 따라 연금자산 축적은 물론 운용 및 인출 전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조사 결과 연금의 운용·인출에 대한 이해도가 낮았고, 다양한 연금을 아울러 활용하는 능력도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연금시장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개인의 연금이해력 제고와 더불어 디폴트옵션과 같은 넛지를 통해 연금이 효과적으로 운용되도록 지원제도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29일 저녁 7시 유튜브 투자와연금tv 채널에서 웹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신청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고, 홈페이지에서 보고서 전문을 볼 수 있으며 분석에 활용된 연금이해력 TEST도 해볼 수 있다.
/한수연 기자(papyrus@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날씨] "이젠 진짜 진짜 겨울"…아침최저기온 '-3도' 강추위 예상
- KBS 사장 후보자 청문회서 '파우치' 공방…野 "사안 축소하려"vs與 "가치중립적 표현" [종합]
- [여의뷰] "이재명 건재하다"며 비명계 때리는 친명계
- [기자수첩] "민주당, 목소리 크다고 다가 아닙니다"
- 3분기 은행 NIM 하락에도 이자수익 38.5조
- 한샘의 '배당 잔치'…김유진發 '본업 강화'에 주목
- 자영업끼리 '옥신각신'…배달앱 수수료 상생안 새 갈등
- 도롯가에 쓰러진 '80대 노인'…운전자의 '눈썰미'가 구했다 [기가車]
- 술김에 혼인신고 했다 '이혼'…"20년째 사실혼입니다" [결혼과 이혼]
- [오늘의 운세] 11월 19일, 횡재수가 있어 길에서 행운을 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