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접종 후 사망, 부검했더니 "사인 심근경색"..유가족 "어이없다"

이강준 기자 2021. 4. 21. 19: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을 보이다가 숨진 70대의 사인이' 백신과 무관한 심근경색'으로 나왔다며 억울함을 호소하는 국민청원이 올라왔다.

21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따르면 '울산 아스트라제네카 주사 후 만 하루 만에 사망하셨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재개한 12일 오후 대구 서구보건소에서 소방관과 보건교사 등 접종 대상자들이 백신을 맞고 있다. 2021.04.12. lmy@newsis.com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을 보이다가 숨진 70대의 사인이' 백신과 무관한 심근경색'으로 나왔다며 억울함을 호소하는 국민청원이 올라왔다.

21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따르면 '울산 아스트라제네카 주사 후 만 하루 만에 사망하셨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다.

70세 남성의 조카라고 자신을 소개한 청원인은 게시글을 통해 "삼촌이 6일 백신을 접종한 뒤 7일 38.5도의 고열로 대학병원 응급실을 갔다가 퇴원했는데 그날 저녁 구토와 호흡곤란으로 심폐소생술을 받으며 응급실로 이송됐다"면서 "삼촌은 8일 오전 1시께 사망진단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부검했고, 역학조사가 오래 걸린다며 질병관리청과 울산시청 담당자들은 기다리라고만 했다"라면서 "(시신을) 영안실에 계속 모실 수가 없어 18일 장례를 치렀다"고 덧붙였다.

그는 "일주일 만에 '사인은 AZ 백신과는 인과 관계가 없는 심근경색'이라는 결과를 받았다"면서 "삼촌은 평소 술·담배 안 하고 혈압도 정상이고 위장이나 심장 관련 약도 안 드셨으며, 신경 관련 질환만 병원에서 관리를 받으셨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체 건강하던 분이 백신 주사 12시간 후 고열·구토를 했는데도, 인과 관계가 없다는 결론은 어이가 없다"며 "대학병원에서는 '구토로 인한 질식'이 사인이라는 소견을 냈는데, 국과수가 심근경색이라고 하면 누구 말이 맞느냐"고 했다.

청원인은 "전국에서 (백신 접종 후) 사망한 사람이 50명 정도 되는데, 98%가 기저질환이라고 한다"라면서 "백신 주사가 나쁘다 안 나쁘다는 것을 떠나서 일련의 과정을 겪어보니 처리 과정이 너무 답답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상 반응을 경증과 중증으로 분류해 집중 관리가 안 되는 점 △시스템적으로 사후 처리가 이뤄지지 않는점 △유족은 정부나 국과수의 통보에 따를 수밖에 없다는 점 △울산시가 사망 의심 사례 발생 사실을 공개하지 않은 점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에 대해 울산시는 "백신과 관련해 사망 의심 사례 등은 질병관리청이 일괄 담당하고 있으며, 지자체는 관련 정보를 알기 어렵고 알아도 공개할 수 없다"라면서 "부검을 통해 의학적으로 확인된 사인에 대해서는 언급하기 곤란하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함소원, 기자 협박 녹취록 공개…"기사 삭제 안 하면 죽을 것"호주서 열리는 '올누드' 영화제… "성인남녀 나체로 관람"유튜버 이진호 "함소원, 숙대 무용과 차석?…편입생 의혹 제보"'10년 月800만원' 연금복권 1·2등 당첨, "무슨 꿈 꿨냐면…"홍상수 감독 친형, 석달째 실종…강력사건 연관됐나
이강준 기자 Gjlee101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