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드 군부, "대통령, 반군 전투에서 전사"..대선승리 발표 수시간 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프리카 중서부 차드의 이드리스 데비 이트노 대통령이 반정부군 퇴치 전장에 나갔다가 20일 전사했다고 군부가 전국 텔레비전 및 라디오로 공표했다.
군부는 이어 과도 위원회가 데비 대통령의 아들인 마하맛 이드리스 데비 이트노 주도로 구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31년째 집권하고 있던 데비 대통령의 사망 소식은 4월11일 실시된 대통령선거에서 데비가 승리했다고 선거 당국이 선언한 지 수 시간밖에 지나지 않아 나온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은자메나(차드)=AP/뉴시스] 김재영 기자 = 아프리카 중서부 차드의 이드리스 데비 이트노 대통령이 반정부군 퇴치 전장에 나갔다가 20일 전사했다고 군부가 전국 텔레비전 및 라디오로 공표했다.
군부는 이어 과도 위원회가 데비 대통령의 아들인 마하맛 이드리스 데비 이트노 주도로 구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31년째 집권하고 있던 데비 대통령의 사망 소식은 4월11일 실시된 대통령선거에서 데비가 승리했다고 선거 당국이 선언한 지 수 시간밖에 지나지 않아 나온 것이다. 1990년 집권했던 데비는 당선으로 6년을 더 집권하게 된 상황이었다.
데비 대통령의 사망과 관련된 상황들은 전장이 오지에 있어 즉시 독립적으로 확인되지 않고 있다.
대통령이 왜 북부의 싸움터를 직접 찾아가고 반정부군과의 전투에 참여한 것인지 아직 알 수가 없는 상태다.
육군 총사령관이었던 데비는 지금의 반군들이 1990년 당시의 히세네 하브레 대통령을 축출할 때 대통령 자리에 올랐다. 하브레는 후에 세네갈에 세워진 국제재판소에서 인권 유린 유죄판결을 받았다.
집권 후 여러 해 동안 데비는 수많은 무장 반란에 시달렸으나 무너지지 않았다. 데비가 사망한 이번 소탕전 상대은 '차드의 변화와 조화 전선'이라는 무장조직이다.
이 반군은 대선 일인 4월11일 북부 차드로 넘어왔으며 바로 위의 리비아에서 훈련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데비가 6번째 연임을 노리자 상당수 야당 후보들은 투표를 보이콧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y@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로버트 할리 동성애 루머에… "너무 황당…여자 좋아해"
- "화영 계약서 찢어"…김광수가 밝힌 '티아라 왕따' 사건 전말
- 정면 반박 류화영 "티아라 왕따·폭행·폭언은 사실…김광수 왜 저러나"
- 최민환 폭로 후 율희 첫 근황 "모든 걸 바로잡고 싶었다"
- 커피 28잔 단체 주문에…업주 향해 "씨XX이네" 욕설한 배달 기사
- '종이접기 아저씨' 김영만, 다리 마비 근황
- "망상이나 착란 아니냐"…띠동갑 상사 성폭행 피해자, 꽃뱀 취급에 창 밖 '투신'
- "우중충해" vs "정석이다"…제니 블랙 하객룩 두고 누리꾼 갑론을박
- 원희룡 "靑 이전은 노무현·문재인 공약…민주 비판은 누워서 침뱉기"
- 정우성·신현빈 열애설 초고속 부인 "사실무근, 커플템 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