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보아오포럼서 "코로나와의 전쟁, 아시아 공동대응" 제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어떤 나라도 혼자만의 힘으로 코로나와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며 아시아에서부터 코로나에 공동대응할 것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중국 하이난성 보아오에서 개최된 보아오포럼 연차총회 개막식에 영상 메시지를 통해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올해 '글로벌 대변화'를 주제로 열린 보아오포럼에서 문 대통령은 세계가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포용적 회복을 이루기 위한 아시아의 역할과 글로벌 거버넌스의 강화 방안을 제안한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어떤 나라도 혼자만의 힘으로 코로나와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며 아시아에서부터 코로나에 공동대응할 것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중국 하이난성 보아오에서 개최된 보아오포럼 연차총회 개막식에 영상 메시지를 통해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보아오포럼은 아시아 국가들의 협력과 교류를 통한 경제발전을 목적으로 창설된 비영리 민간기구로 2001년 출범했다. 2002년부터 중국 하이난성 보아오에서 매년 개최된다.
올해 ‘글로벌 대변화’를 주제로 열린 보아오포럼에서 문 대통령은 세계가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포용적 회복을 이루기 위한 아시아의 역할과 글로벌 거버넌스의 강화 방안을 제안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개발도상국에 대한 백신 기부와 같은 다양한 코로나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는 중국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며 “한국도 공평한 백신공급, 원활한 인력 이동, 과감한 재정투자 등 코로나 극복을 위한 협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지난해 출범한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를 통해 역내 협력을 내실화하고, 아시아가 코로나 극복의 모범을 만들어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포용성이 강화된 다자주의 협력을 강조하면서는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대한 경계의 목소리를 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로 교역·투자 환경이 위축되고 자국 우선주의와 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고 있다”며 “당장에는 자국 경제을 지키는 담이 될 수 있겠지만, 결국 세계 경제의 회복을 가로막는 장벽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체결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을 통해 역내 경제 협력의 속도를 높이고 다자주의에 대한 신뢰 회복과 자유무역 발전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기후위기의 공동행동도 시급한 문제로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 국민들은 ‘2050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있으며, ‘그린 뉴딜’을 통해 친환경‧저탄소 경제로의 대전환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5월 서울에서 열리는 ‘2021 P4G 서울 정상회의’에 관심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신기술과 혁신 거버넌스 협력으로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며 “기술 발전과 혁신의 대표적 지표는 특허다. 아시아 국가 간 협력이 강화된다면 미래를 선도하고 위기에 대응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한국의 역할에 대해선 “디지털 분야 공적개발원조(ODA)를 비롯해 디지털 강국의 경험과 성취를 공유할 것”이라며 “각 나라가 필요한 전문의료인력, 제조업·IT 기술인력 등 맞춤형 인재양성 지원에 힘쓰겠다”고 했다.
이번 보아오포럼은 중국 하이난성 보아오에서 대면회의와 비대면회의를 혼합한 방식으로 개최됐다. 한국을 비롯해 중국, 인도네시아, 뉴질랜드, 싱가포르, 캄보디아, 몽골 등 7개국 정상들은 실시간 화상 참여 또는 영상 메시지를 통해 보아오포럼 창립 20주년을 축하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운세] 11월 17일, 입조심·표정조심…뭐든 조심해야 하는 별자리는?
- [주말엔 운동] "걷기 하나 했는데 이런 효과가?"…40대 이후 매일 160분 걸으면 일어나는 일
- '투자 달인' 워런 버핏, 애플 팔고 '이것' 담았다
- 민주 "검찰독재정권 정적 제거에 사법부가 부역"
- 로제 '아파트' 英 싱글 차트 3위…4주 연속 최상위권 지켜
- 1146회 로또 당첨번호 '6·11·17·19·40·43'…보너스 '28'
- 인공눈물에 미세 플라스틱…"한두 방울 꼭 버리고 쓰세요"
- "K-뷰티 양대산맥"…한국콜마·코스맥스 '훨훨'
- "트럼프 때문에 떠난다"…미국서 4년짜리 '초장기 크루즈' 등장
- "이걸 푼다고?"…린가드도 당황한 수능 영어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