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역' '백신 확보 이상무'→文 "집단면역 난관 많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백신 수급 불안정과 일부 백신의 부작용 우려로 우리나라의 백신 도입·접종 일정과 '11월 집단면역 완성'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지면서 정부가 다급한 모양새다.
정부는 당초 6월로 잡혔던 경찰, 소방, 동네의원 의사 등 '사회필수인력' 백신 접종을 오는 26일부터 하기로 했지만 코로나19 고위험군으로 우선 접종해야 할 만 65∼74세 접종 일정은 불투명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미 정상회담서 백신 확보 주력
만 65∼74세 접종은 여전히 불투명
野 "백신으로 국민 희망고문 말라"
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방역 모범국가, 경제위기 극복 선도그룹으로 평가받고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연속으로 초대받는 나라가 됐다”면서 “이런 국가적 성취는 국민들이 자부심을 가질 만한 자랑스러운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집단면역까지 험난한 상황임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5월 후반기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 “경제 협력과 코로나 대응, 백신 협력 등 양국 간 현안에 긴밀한 공조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을 만나 무엇보다 백신 공급 문제 해결에 팔을 걷어붙일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의원급 의료기관·약국 보건의료인, 만성 신장질환자, 경찰, 해양경찰, 소방 등 사회필수인력 등을 대상으로 이날부터 예방접종 사전예약을 시작하고, 26일부터 접종한다. 이들은 전국 1790개 위탁의료기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는다. 만 30세 미만은 제외다. 대상인원은 보건의료인 25만7000명, 만성신장질환자 7만7000명, 사회필수인력 17만3000명이다.
호주·뉴질랜드 자유여행 1년 만에 재개 호주와 뉴질랜드 양국 간 자유여행이 재개된 19일 호주 시드니 국제공항에서 코로나19로 떨어졌던 가족들이 반갑게 재회하고 있다. 두 나라는 코로나19로 국경을 봉쇄한 지 1년여 만에 세계 처음으로 이날부터 별도의 격리 조치 없이 자유롭게 상대국을 오갈 수 있는 ‘트래블 버블’을 시행했다. 시드니=AFP연합뉴스 |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야당은 “백신으로 국민을 희망고문하지 말라”며 정부를 질타했다.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은 국무총리 직무대행을 맡게 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한국 백신 접종률이 세계 10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아프리카 르완다, 남아시아 방글라데시보다도 못하다”며 “현재 접종 속도라면 집단면역을 달성하는 데 6년4개월이 걸린다는 평가도 있다”고 지적했다. 홍 직무대행은 “그런 잘못된 뉴스를 강조하면 국민이 불안해지기만 한다. 왜 이런 잘못된 자료를 전 국민이 보게 하느냐”고 항의했다. 이어 “정부는 지금 1억5200만 도즈의 공급 계약을 맺어놓았다. 오는 11월에 집단면역이 이뤄지도록 목표를 세운 바 있다”며 “정부를 좀 믿어달라”고 당부했다.
민주당은 당정회의를 열고 백신 수급을 직접 챙기기로 했다.
이진경·이도형·이동수 기자 ljin@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혜진 “제작진 놈들아, 정신 차리게 생겼냐”…前남친 전현무 등장에 분노 폭발
- 한덕수 탄핵 때 ‘씨익’ 웃은 이재명…“소름 끼쳐, 해명하라” 與 반발
- ‘미스터션샤인’ 배우 이정현, 돌연 기아 생산직 지원…‘평균연봉 1억2천’
- 선우은숙 “녹취 듣고 혼절”…‘처형 추행’ 유영재 징역 5년 구형
- “아내가 술 먹인 뒤 야한 짓…부부관계 힘들다” 알코올중독 남편 폭로
- “남친이 술 취해 자는 내 가슴 찍어…원래는 좋은 사람“ 용서해줘도 될까
- 코로나 백신 접종한 여성서 가슴 ‘매우 크게 증가’하는 부작용 보고
- 고경표, ‘무인사진관 음란행위’ 루머에 법적대응 “허위사실, 선처나 합의 없어”
- 황정음, 이혼 고통에 수면제 복용 "연예계 생활 20년만 처음, 미치겠더라"
- 은지원, 뼈만 남은 고지용 근황에 충격 "병 걸린 거냐…말라서 걱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