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서 첫 구석기 유물·유적 발견..역사 공백 메꿀 실마리 기대

박정헌 2021. 4. 19. 14: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창원대 박물관은 창원지역에서 처음으로 구석기 유적·유물을 발견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동읍 용잠리와 도계동에서 발견된 구석기 유적은 그동안 공백 상태로 남아있던 창원의 구석기 역사를 밝히는 데 매우 중요한 성과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용잠리·도계동서 자갈돌 망치 등 뗀석기 채집..구석기 중·후기로 추정
창원지역 구석기 유물 [창원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연합뉴스) 박정헌 기자 = 창원대 박물관은 창원지역에서 처음으로 구석기 유적·유물을 발견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동읍 용잠리와 도계동에서 발견된 구석기 유적은 그동안 공백 상태로 남아있던 창원의 구석기 역사를 밝히는 데 매우 중요한 성과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창원대 박물관은 그간 목포대 박물관과 공동으로 창원지역 구석기 유적 조사를 진행해왔다.

특히 구석기 연구의 권위자인 목포대 고고문화인류학과 이헌종 교수가 구석기 유적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은 고토양층이 있는 창원시 동읍, 도계동, 북면, 대산면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그러나 구석기시대 뗀석기로 추정되는 석기를 소량 채집했을 뿐 완전한 입증에 이르지는 못했다.

창원대 박물관은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대한 학술조사를 매년 진행하다 올해 2월 동읍 용잠리와 도계동에서 구석기시대 중기에서 후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뗀석기들을 채집했다.

이후 이헌종 한국구석기학회장과 함께 확인 과정을 거쳐 그 결과 창원지역 최초로 구석기 유적을 발견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이번에 확인된 동읍 용잠리 구석기 유적에서는 구석기시대 중·후기로 추정되는 자갈돌 망치, 모룻돌, 긁개, 도끼형 석기, 미완성 석기 등 9점이 지표상에서 채집됐다.

도계동에서는 석영제 여러면석기 1점이 채집됐다.

용잠리유적에서는 현재 과수원으로 이용되고 있는 낮은 구릉(해발25m)과 그 주변 경작지에서 뗀석기가 채집됐으며 토양쐐기층도 확인됐다.

따라서 용잠리뿐만 아니라 인근 봉산리 일대에도 구석기 유적이 존재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창원시 도계동에서 발견된 구석기는 현재 도계동 고분군 보존구역 내에서 채집됐다.

채집된 여러면석기는 사냥 시 1차 타격용으로, 돌감은 석영이다.

자갈돌을 몸체로 둥근 자연면을 타격면으로 활용해 예각, 직각, 둔각 박리 등을 통해 구형(球形) 지향성을 추구한 것이 확인됐다.

또 깨어진 면의 마모가 심한 것으로 미뤄 석기가 지표면에 오랜 기간 노출된 상태였을 것으로 보인다.

도계동지역의 토양분포로 보아 구석기의 존재 가능성이 높지 않기 때문에 이곳에서 멀지 않은 구릉지 어딘가에 있는 구석기 유적에서 왔을 가능성에 대한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는 게 창원대 박물관의 설명이다.

이윤상 창원대 박물관장은 "학교 당국의 인력증원 등 전폭적 지원과 목포대 박물관의 협조를 통해 이번에 구석기 유적을 처음으로 확인했다"며 "그동안 공백 상태였던 창원의 구석기 역사를 새롭게 쓰는 중요한 유적을 확인하게 돼 커다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home1223@yna.co.kr

☞ "동생 객사는 김창열 탓"…이하늘 저격에 김창열은
☞ 토렴해달랬더니 먹던 국물 그대로 육수통에…
☞ 아이언맨처럼 하늘 누빈 제트맨…낙하산 안펴져 사망
☞ '강철부대' PD "섭외 요청 단칼에 거절했던 육준서…"
☞ '10년간 아빠가 성폭행' 신고한 20대 딸 숨져
☞ "2년간 북한서 살아보니…다른 어느 곳과도 비교 불가"
☞ 직장동료 여성 집 찾아가 흉기 휘두르고 도주한 20대
☞ '만삭 아내 살해혐의' 무죄 확정에 보험금 95억 수령?
☞ '주차장 2칸' 벤츠 차주 "손대면 죽어"…누리꾼 공분
☞ 차이나타운 논란에 '시끌시끌'…팩트체크로 진화 나선 강원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