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창원 수소경제 현장 방문.."수소산업 활성화 적극 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9일 경남 창원시의 수소 인프라 확충 현장을 살펴보고,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와 지역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성윤모 장관은 이날 경남 창원시에 방문해 코하이젠 본사 현판식, K-수소트램 컨셉카 공개, 수소생산기지 준공식에 참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간·지자체 노력 감사..예산, 법·제도 지원"
[세종=뉴시스]고은결 기자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9일 경남 창원시의 수소 인프라 확충 현장을 살펴보고,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와 지역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성윤모 장관은 이날 경남 창원시에 방문해 코하이젠 본사 현판식, K-수소트램 컨셉카 공개, 수소생산기지 준공식에 참석했다.
이번 방문은 민간 중심의 수소 인프라 확충과 수소모빌리티 다양화 노력을 격려하고, 정부 지원을 통한 수소 공급시설 구축을 기념하기 위해 이뤄졌다.
성 장관은 경남테크노파크에서 코하이젠 본사를 방문해 SPC(특수목적법인) 추진 경과 및 계획 등 사업 현황을 보고받았다.
코하이젠은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구축을 목적으로 하는 민간 특수목적법인이다.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설립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지난 2월 본사를 경남 창원으로 법인을 설립했다.
성 장관은 최기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과 함께 현대로템 창원공장으로 이동해 수소트램 콘셉트카 공개행사도 참석했다.
성 장관은 현대로템으로부터 수소트램 개발 경과를 보고받고, 수소트램 콘셉트카의 내·외부 및 원격주행 시연을 관람했다.
수소트램 콘셉트카는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수소트램 상용화를 위한 주행시험'에 대한 실증특례를 승인받아 개발됐다.
올해부터는 수출형 수소트램 개발을 위한 핵심기술 국산화와 실차 검증 사업도 추진된다.
수소트램은 지하 굴착공사를 할 필요가 없지만 대량 수송이 가능하고, 미세먼지·유해가스 등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성 장관은 마지막으로 성주수소충전소로 이동해 수소생산기지 1호 준공식에 참석했다.
수소생산기지는 충전소와 직접 연계해 그 자리에서 천연가스로부터 수소를 추출·생산하는 시설이다.
수소를 외부에서 공급받을 때의 높은 수소 운송비용을 낮춰, 수소충전소의 수소 공급단가 인하 및 경제성 제고 효과가 기대된다.
창원 수소생산기지는 산업부의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을 통해 2019년부터 국비 48억5000만원을 지원받아 연간 수소차 2400대 또는 버스 37대 분량의 수소 생산 규모로 구축됐다.
이 사업의 지원을 받은 수소생산기지 중 가장 처음으로 준공됐다.
이 수소생산기지에서는 천연가스에서 수소 추출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CO2)를 포집해 드라이아이스 등으로 재처리할 계획이다.
행사장 간 이동에는 5G 및 스마트 디스플레이 기술 등이 탑재된 창원시의 '스마트 수소버스'가 이용됐다.
최기주 위원장은 "수소 트램의 시험주행이 완료되면 무가선 저상트램과 함께 수소 트램의 국내 도입 및 해외 진출 방안을 관련 기관과 함께 강구하겠다"고 했다.
성 장관은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수소경제는 우리가 반드시 나아가야 할 길"이라며 "수소 활용 인프라를 확산하고, 수소 모빌리티의 지평을 넓혀가는 코하이젠과 현대로템 등 민간의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고 했다.
성 장관은 이어 "지역 내 수소경제 조기 활성화를 추진하는 경상남도 및 창원시에 감사하다"며 "정부도 예산, 법·제도적 지원 등을 통해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 및 지역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e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 이 시험장 아니네" "수험표 없어요"…경찰이 해결사[2025수능]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최지혜 "3번째 남편과 이혼…남친과 4개월만 동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