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트램 콘셉트카 첫 공개..'1호 수소생산기지'도 문 열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차세대 친환경 도시교통수단으로 주목받는 수소트램의 국내 첫 콘셉트카가 공개됐다.
경남 창원에는 국내 최초의 수소생산기지가 문을 열어 연산 360t 규모의 수소 생산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경남 창원에서 성윤모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K-수소트램' 콘셉트카 공개 및 수소생산기지 준공 행사를 열었다.
이날 현대로템 창원공장에서 모습을 드러낸 수소트램 콘셉트카는 현대로템이 본격적인 상용화에 앞서 각종 핵심 부품의 성능 시험을 위해 개발한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차세대 친환경 도시교통수단으로 주목받는 수소트램의 국내 첫 콘셉트카가 공개됐다.
경남 창원에는 국내 최초의 수소생산기지가 문을 열어 연산 360t 규모의 수소 생산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경남 창원에서 성윤모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K-수소트램' 콘셉트카 공개 및 수소생산기지 준공 행사를 열었다.
이날 현대로템 창원공장에서 모습을 드러낸 수소트램 콘셉트카는 현대로템이 본격적인 상용화에 앞서 각종 핵심 부품의 성능 시험을 위해 개발한 것이다.
현대로템은 이를 위해 지난해 규제샌드박스를 활용, 실증특례를 받았다. 기존 전기트램에 수소버스용 수소저장용기, 연료전지, 배터리 등을 탑재한 수소전기트램 시험 차량을 제작하고 트램 노선을 따라 시험주행 하는 내용이다.
현대로템은 행사에서 수소트램 개발 경과를 발표하고 콘셉트카의 내·외부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원격주행 시연도 진행했다.
수소트램은 미세먼지나 유해가스가 발생하지 않아 친환경적이고, 지하철처럼 대량수송이 가능하면서도 지하 굴착공사를 할 필요가 없어 경제적이다.
이에 따라 차세대 도시교통수단으로 주목받으며, 수소 모빌리티(이동성)의 다양화 측면에서 수소경제로의 조기 전환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는 올해부터 2023년까지 약 450억원(국비 289억5천만원)을 들여 수출형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최기주 위원장은 "국가 연구개발(R&D)로 추진 중인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사업(부산 오륙도선)을 시작으로 국내 트램 도입이 본격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수소 트램의 시험주행이 완료되면 무가선 저상트램과 함께 수소트램의 국내 도입 및 해외 진출 방안을 관련 기관과 모색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국내 1호 수소생산기지인 성주수소충전소의 준공식도 이날 개최됐다.
수소생산기지는 충전소와 직접 연계해 그 자리에서 천연가스로부터 수소를 추출·생산하는 시설이다.
수소를 외부에서 공급받을 때 발생하는 높은 수소 운송비용을 낮춰 수소충전소의 수소 공급단가를 낮추고 경제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정부는 2019년부터 창원, 삼척, 평택, 부산, 대전, 춘천, 인천, 완주 등에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을 진행해왔다.
해당 기지 중 처음으로 준공된 창원 수소생산기지는 연간 수소차 2천400대 또는 버스 37대 분량인 연산 360t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특히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할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드라이아이스 등으로 재처리하는 방식을 활용함으로써 사업 친환경성을 높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특수목적법인 '코하이젠'(Kohygen)의 현판식이 경남테크노파크에서 진행됐다.
코하이젠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자동차·에너지 기업들이 작년 10월 MOU를 맺고 공동으로 설립했다. 2025년까지 상용차용 수소연료공급시설을 전국에 35개소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게 된다.
이날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행사장 간 이동 시 창원시의 '스마트 수소버스'를 이용했다. 5G와 스마트 디스플레이 기술 등을 활용해 탑승자에게 운행 및 주변 정보를 제공해주는 시스템이 탑재된 수소버스다.
성 장관은 "수소 활용 인프라를 확산하고 수소 모빌리티의 지평을 넓혀가는 코하이젠과 현대로템 등 민간 기업과 지자체의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정부도 수소경제위원회를 중심으로 예산 및 법·제도적 지원에 나서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와 지역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bryoon@yna.co.kr
- ☞ "동생 객사는 김창열 탓"…이하늘 저격에 김창열은
- ☞ 토렴해달랬더니 먹던 국물 그대로 육수통에…
- ☞ '음주운전 또 적발' 배우 박중훈 검찰 송치
- ☞ '강철부대' PD "섭외 요청 단칼에 거절했던 육준서…"
- ☞ 슈퍼리그 참여하는 토트넘…손흥민 월드컵 못 뛸수도?
- ☞ 캄캄한 방에 갇힌 한 살배기들 문 열려 안간힘 쓰다 "으앙"
- ☞ '10년간 아빠가 성폭행' 신고한 20대 딸 숨져
- ☞ 아이언맨처럼 하늘 누빈 제트맨…낙하산 안펴져 사망
- ☞ 영화관서 발견된 1억2천만원 수표 주인에게…습득자 보상은?
- ☞ '만삭 아내 살해혐의' 무죄 확정에 보험금 95억 수령?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기찻길이 도로인 줄' 타이어 펑크난 채 선로 달린 만취운전자 | 연합뉴스
- [수능] '국어 지문'에 나온 사이트 '尹 퇴진 집회 안내'로 연결 논란 | 연합뉴스
- 이영애, '김여사 연관설' 제기 유튜버 화해거부…'끝까지 간다' | 연합뉴스
- "마약 투약 자수" 방송인, 필리핀서 귀국하자마자 경찰 조사 | 연합뉴스
- 영장실질심사 출석 명태균 "김영선 세비 절반, 대여금 받았을뿐"(종합) | 연합뉴스
- [수능] '노이즈' 40번 이상 반복 등장한 국어 지문…"로제 아파트냐" | 연합뉴스
- 가족 앞에서 헤어진 여친 살해, 34세 서동하 신상 공개 | 연합뉴스
- 고교 시절 또래 여고생 집단 성폭행 20대 8명 대법서 유죄 확정 | 연합뉴스
- 지하주차장서 '충전 중' 벤츠 전기차 화재…주민 수십명 대피(종합) | 연합뉴스
- 등교하던 초등생 머리 박고 도주…'박치기 아저씨' 검거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