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프레시몰, 데이터 분석 통한 '채소 초저가 몰' 운영 전략 통했다

강동완 기자 2021. 4. 18. 17: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온라인 몰의 운영 전략이 소비자 구매 트렌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변화하고 있다.

김주환 GS리테일 IH운영실장은 "GS프레시몰이 소비자 물가 민감도 1위로 꼽힌 신선 채소류를 365일 고품질, 초저가로 운영하며 밥상 물가 안정화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온라인 몰의 한계로 여겨져 왔던 신선 식품의 선도 유지를 최고의 강점으로 키워내 향후 GS홈쇼핑과의 합병 시너지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몰의 운영 전략이 소비자 구매 트렌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변화하고 있다. GS리테일의 온라인 장보기몰 GS프레시몰이 물가 민감도가 가장 높은 채소류를 매일 50여종 선정해 초저가 콘셉트로 판매하는 채소 초저가 전용관(이하 전용관)을 상시 운영키로 했다.

GS프레시몰은 소비자들이 상품 기획전을 통한 접근보다 물가 민감도가 높은 상품들의 최저가 검색을 통한 구매 건이 늘어나고 있는 최근의 변화를 분석해 이 같은 운영 전략의 전환을 꾀했다.

GS프레시몰의 전년 동기 대비 올해 1분기 매출 발생 영역 중 ‘검색을 통한 구매 비중’은 25.2%에서 30.2%로 증가했고 ‘기획전 광고 배너를 통한 비중’은 26.4%에서 22.5%로 감소했다. 동기간의 검색 키워드 상위 20개 중에서는 대파, 양파 등 채소가 11개로 절반이 넘었다.구매 목적이 명확한 상품의 최저가 비교를 통한 구매 트렌드가 점차 늘고 있는 것.

GS프레시몰은 이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채소 초저가 전용관의 상품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주요 온라인 몰의 유사 상품 가격을 모니터링 해 매일 2회 가격 정책을 조율한다.
GS리테일의 온라인 장보기몰 GS프레시몰이 물가 민감도가 가장 높은 채소류를 매일 50여종 선정해 초저가 콘셉트로 판매하는 채소 초저가 전용관을 상시 운영키로 했다.(GS리테일 제공)

가격 경쟁력 외에 선도 관리 측면의 경쟁력도 최고 수준으로 갖췄다. 신선 식품의 온라인 구매 시 소비자가 선도 관리에 대해 우려하는 것을 고려해, GS프레시몰은 국내산 유명 산지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입고, 진열, 피킹, 배송 전 과정에 콜드 체인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 외에도 배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상품의 훼손을 최소화 하기 위해 무른 채소들은 배송 전용 케이스를 제작하는 등 산지의 신선한 상태가 유지된 상품을 소비자에게 그대로 전달하기 위한 모든 과정의 정비를 마쳤다.

GS프레시몰은 소비자들이 신선 식품들을 최저가로 검색해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트렌드가 점차 크게 늘어날 것으로 판단해 향후 정육, 과일 등의 카테고리로 확대를 검토하는 한편, 라이브 커머스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김주환 GS리테일 IH운영실장은 “GS프레시몰이 소비자 물가 민감도 1위로 꼽힌 신선 채소류를 365일 고품질, 초저가로 운영하며 밥상 물가 안정화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온라인 몰의 한계로 여겨져 왔던 신선 식품의 선도 유지를 최고의 강점으로 키워내 향후 GS홈쇼핑과의 합병 시너지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뉴욕야시장, 4월 매주 금·토 3천원 할인 진행
탐앤탐스, 춘사월 맞이 프레즐데이 “봄나들이는 탐탐 프레즐&커피와 함께!”
네네치킨, 4월 내내 요기요, 배달의민족에서 풍성한 할인 진행
카페창업 전문 커피베이, 딸기 음료 티몬딜 조기 완판! 인기 증명!
BBQ, ‘내 맘대로 사이드 메뉴!’ … 18일까지 BBQ앱에서
[머니S 주요뉴스]
이휘재, 함소원 조작 논란 입 열었다… 뭐라 했나
광고주 '손절' 행렬… 서예지, 30억 배상해야?
"과감한 등 노출"… 고민시, 비주얼 실화?
제니, 5인 이상 집합금지 위반… YG 해명은?
이하늘 동생 이현배 사망… 갑작스런 소식 '충격'

강동완 기자 enterf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