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새 지도부, '부동산 정책' 수정 가닥..1가구 1주택 세부담 줄이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새 지도부를 꾸리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 정책의 수정 작업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이번 재·보궐 선거의 참패가 부동산 정책에 따른 지지율 하락으로 보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부동산 정책으로 선회하겠다는 것이다.
윤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경선 마지막 정견 발표에서 "정부가 실시한 부동산 정책이라도 문제가 있으면 과감히 바꾸겠다"며 "투기는 엄정히 막되 1가구 1주택 원칙으로 실수요자를 위한 공급 확대와 금융, 세제 지원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호중 "투기는 막되 부동산 정책 문제 과감히 바꾸겠다"
(시사저널=서지민 디지털팀 기자)
새 지도부를 꾸리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 정책의 수정 작업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이번 재·보궐 선거의 참패가 부동산 정책에 따른 지지율 하락으로 보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부동산 정책으로 선회하겠다는 것이다.
18일 민주당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르면 이번 주 당내에 부동산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현장 점검, 전문가 및 정부 협의 등을 통해 부동산 정책 전반을 들여다 볼 계획이다. 특위 활동으로 정기 국회 전까지 부동산 정책 수정을 마치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특위를 만들어 실생활과 연관되는 부동산 현안들을 정리하고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며 "세금, 공시지가, 대출 규제 문제까지 모두 포함해 밀도 있게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새 원내 사령탑으로 선출된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도 기존 부동산 정책 수정 의지를 강하게 내비치고 있다. 윤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경선 마지막 정견 발표에서 "정부가 실시한 부동산 정책이라도 문제가 있으면 과감히 바꾸겠다"며 "투기는 엄정히 막되 1가구 1주택 원칙으로 실수요자를 위한 공급 확대와 금융, 세제 지원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당정은 2·4 공급대책을 중심으로 하는 주택공급 확대와 투기 수요 억제라는 큰 틀은 유지하면서 1주택 1가구 실수요자들의 세 부담을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특히 종합부동산세에서 고령자·장기보유자 공제 혜택을 확대하고, 종부세 부과 기준인 공시가격 9억원을 상향 조정하는 방안 등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추진 중인 공시지가 현실화율 속도 조절도 검토 대상이다. 정부는 아파트 등의 공동주택의 공시가격 현실화율을 2030년까지 90%까지 올리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올해 전국 평균 공동주택 공시가격 상승률은 19.08%로 14년 만에 최대 폭으로 올랐다.
이밖에 재산세 감면 대상을 공시가격 6억원에서 9억원으로 높이거나, LTV(주택담보대출비율)와 DTI(총부채상환비율) 등 대출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초등학교 3분 거리’에 리얼돌 체험카페…업주 “비난 이해 어렵다” - 시사저널
- 미성년자 집단 성폭행 한 20대 일당…합의·반성 이유로 ‘감형’ - 시사저널
- ‘집안 흉기난동’ 선처 호소한 아버지를 결국 살해한 아들 - 시사저널
- ‘불가리스가 코로나 예방?’ 후폭풍 휩싸인 남양유업 - 시사저널
- 몸에 좋다는 견과류, 과하게 먹으면 안 되는 이유 - 시사저널
- ‘반려동물 파양 논란’에 휩싸인 스타들 - 시사저널
- 밤에 먹는 ‘야식’이 더 살찌게 되는 이유 - 시사저널
- 여성, 경미한 불면증도 방치하면 ‘위험’ - 시사저널
- 체중의 5%만 빼도 나타나는 ‘건강한’ 신체변화 5가지 - 시사저널
- 벚꽃 폈는데…유독 춥게 느껴진다면 혹시 ‘이것’ 때문? - 시사저널